[A+ 만점 과제물] 청소년의 학교 밖 여가문화 사례, 실태 확인 및 개선방안 제시
- 최초 등록일
- 2021.07.25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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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만점 과제물] 청소년의 학교 밖 여가문화 사례, 실태 확인 및 개선방안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여가문화의 개념
2. 청소년의 여가문화의 실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목적은 여가를 슬기롭게 선용하는 데에 있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여가활동이 교육적인 측면과 결부되어 있음을 내포하는 말이다. 청소년기의 여가활동 역시 마찬가지다. 청소년기의 여가활동은 교육내용에 해당하는 사회화와 다양한 기술의 습득, 그리고 교육의 방법에 해당하는 창의성 함양과 비행 방지에 큰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오늘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청소년의 올바른 여가활동은 반드시 필요한 존재다.
이처럼 청소년이 바른 방향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여가문화의 의의와 중요성을 인식하는 바,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의 여가활동의 개념과 청소년의 여가 중 대표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여겨지는 PC방과 PC게임의 실태와 해결방안에 대해 나의 의견을 제시해보려 한다.
참고 자료
한국 청소년의 삶(2007), 김순흥, 한국사회조사연구소
기독교 청소년 교육(2008), 김성애, 하교
십대 꿈과 함께 가라. 청소년 진로매거진 MODU 연구자관계분석. 꿈결. 2013.
김세영, 청소년의 여가활동에 관한 실태 조사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심아라, 청소년의 여가제약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