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조선시대 회화
- 최초 등록일
- 2021.07.22
- 최종 저작일
-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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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 시대 회화
1. 조선 시대 회화의 특징
Ⅱ. 조선 초기 회화[국초∼중종]
1. 조선 초기의 회화사적 상황
2. 안견의 몽유도원도
3. 강희안과 강희맹
4. 16세기 전반의 화가들
5. 계회도의 유행
Ⅲ. 조선 중기 회화[명종∼숙종]
1. 조선 중기의 회화사적 상황
2. 절파학풍의 대두 - 양송당 김지와 학림정 이경윤
3. 16, 17세기의 화원화풍
4. 16, 17세기 선비화가의 일과예
Ⅳ. 조선 시대 회화의 변화
1. 조선시대 후기 사회의 변화
2. 조선시대 후기 회화의 변화
Ⅴ. 조선 후기 회화[영조~순조]
1. 진경산수화의 발전과 유행
2. 남종화풍 문인화의 유행
3. 풍속화의 유행
4. 민화의 유행
Ⅵ. 조선 말기 회화[순조~대한제국]
1. 조선시대 말기 회화의 특징
2. 추사 김정희
본문내용
1. 조선시대 회화의 특징
‘회화(繪畫)’는 2차원적 평면이나 사원의 벽 등 특정한 장소에 구체적인 형상이나 이미지를 그려낸 조형예술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쉽게 말해서 ‘그림’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번에 다루고자 하는 것은 바로 조선시대의 회화이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우리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 회화에서 제일 확고한 전통을 형성한 시기이기도 하며, 국초부터 도화서를 통하여 배출된 유능한 화원들과 뛰어난 사대부화가들에 의해 회화 전통이 급속도로 발전 했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회화의 변천과정도 특히 주목받을 만하다. 조선의 혼이 그대로 스며든 조선시대 회화를 통해 우리는 조선시대의 미술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작품들을 이해함과 동시에 그 의의를 파악해 볼 수 있다.
가. 조선시대 회화의 역사적 배경과 시대적 구분
조선시대의 회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선 초기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1392년 이성계를 비롯한 신진사대부들은 조선왕조를 건국했다. 고려를 뒤엎은 조선은 앞 시대에서 북벌 기조와 달리 우호적 외교를 통해 평화 유지를 꾀했다. 그러나 봉건 국가를 지향하는 통치구조는 그대로 이어졌으며, 건국이념으로는 사대교린(事大交隣)외교를, 문화정책으로는 유숭배불(孺崇排佛)을, 경제정책으로는 농본민생(農本民生)을 채택했다. 조선시대 회화사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문화정책에서의 유숭배불(孺崇排佛)이었다. 불교문화를 억제하교 유교문화가 꽃피움에 따라, 이러한 배경에서 발전된 대표적 유교문화가 바로 회화이다. 조선은 성리학을 주요 이데올로기로 삼은 이념국가였는데, 중국과는 다른 것이었다. 중국에서는 성리학이 이론과 이념에 너무 치우치는 것에 비판하며 일어났던 양명학과 고증학(후에 청에 계승)과 달리 조선은 성리학으로 세련되고 정착하게 된다.
참고 자료
강행원(2014). 한국문인화. 한길아트
안휘준(2012). 한국 그림의 전통. (주)사회평론
유홍준(2013). 한국미술사 강의. 눌와
허균(2012). 옛그림을 보는 법. 돌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