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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교회론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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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7.12
최종 저작일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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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의 교회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기독교 강요와 칼빈의 신학적 배경
Ⅱ-2.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회론
A. 신자의 어머니로서의 교회
B.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C.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

Ⅲ. 결론

본문내용

교회란 무엇인가? 최근에 이 질문은 교회 내부에서 더 자주 제기된다. 외부 사람들의 눈에 비치는 교회의 모습은 비교적 단순하다. 교회(敎會)란 이들의 눈에는 “종교신앙이 같은 사람들의 조직체”이거나 “주로 기독교에서 종교 신앙의 가르침을 선포하며 예배 의식이나, 종교적 회합을 하기 위하여서 상설한 건물”을 가리킨다. 이런 교회 개념은 우리가 말하려는 교회 안의 사람들에게는 매우 생소하다. “종교”란 단어를 “기독교”란 의미로 바꾸어 받아들인다 해도 아주 특수한 경우에만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스스로 교회란 무엇인가? 혹은 교회란 무엇이어야 하는가를 물을 때 그들은 이미 “교회”란 건물 안에 들어와 있고 또 그들은 대개 기독교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존교회의 문제점들을 비판하며 교회론을 통해 교회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때, 진정한 교회 개혁을 도모할 수 있다.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성경에 기록된) 그 시발점으로 돌아가 교회가 형성되는 발자국을 더듬어 보고 여기서부터 영구히 적용될 수 있는 “교회의 원리”를 뽑아내는 것이다. 교회사의 진행과 더불어 나타나는 여러 요소들은 부수적인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개혁자들은 바로 이러한 입장에서 그들의 현재를 그 자체로나 그들이 자라온 교회의 전통으로 저울질하지 않고 곧 바로 교회의 시작으로 끌어가서 비교, 비판, 재확립하였다.
한국교회는 날이 갈수록 중세 돌아가 로마 카톨릭 교회를 닮아 가는 듯한 인상을 점점 강하게 풍긴다. 한 교회나 한 교역자가 특정한 교단에 소속되는 것이 중시되거나, 한 신자가 어떤 특정한 교회에 속해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도 이러한 조짐이라 할 수 있다. 성경위주의 신앙생활이 아니라 특수한 신학사상 중심의 신앙생활로 변모한다. 장소로서의 교회 건물로서의 교회가 강조되고 있다. 직무중심의 교역자상이 퇴조하고 한 인간이 신성시 되고 그의 권한이 거룩한 위력을 발휘하는 듯이 행동하는 예를 자주 보게 된다.

참고 자료

한국어 대사전, 한국어사전편찬회편, 서울: 현문사 1976, p. 183.
P. Rieger는 Anf‟nge der Kirche im Neuen Testament, G ttingen 1967(신약의 교회개념, 복음주의 신학총서 29, p. 96에서 재인용)
윌리엄 버클레이, 「바울신학개론」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p. 190.
Otto Weber, Die Treue Gottes in der Geschichte der Kirche 김영재 역 칼빈의 교회관 (서울: 풍만출판사, 1985), p. 44.
임상훈, “칼빈의 교회론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원, 1988), pp. 9-10.
현요한, 『칼빈의 교회론(성령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신학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대학원), p. 17.
김광식, 『칼빈의 교회론』(신학석사학위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90), pp. 27-28.
이종성, 「칼빈-생애와 사상」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1), p.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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