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김애란, 달려라 아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7.07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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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울의 공간
2. 상상 속의 공간, 달리는 아버지
3. 입석표처럼 당당한 관계, 어머니와 나
4. 위기
5. 선글라스, 그리고 나의 성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반지하 방, 나의 탄생
나는 어느 여름날, 반지하 방에서 태어난다. 내가 태어나는 순간은 비참하게 느껴질 정도로 초라하다. 반지하 방이라는 공간적 위치뿐만 아니라 ‘창밖으로 어디론가 걸어가는 사람들의 다리가 보였고’라는 공간적 특성을 통해 선명한 두 가지의 이미지를 제시한 것이다.
첫 번째는 태어남의 순간부터 소외를 경험하는 나의 모습이다. 어머니는 어디론가 걸어가는 사람들에게서 소외된 채로 나를 출산을 한다. 두 번째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아버지가 없는 자식이 될 나와 미혼모라는 타이틀을 달게 될 어머니가 창 밖의 다리들로부터 짓밟히는 듯한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앞으로의 생활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보여주는 듯했다.
또한 반지하는 어머니와 나의 생활공간이기도 하다. 내가 학교에 갈 정도로 성장하는 동안 어머니는 거처를 옮기지 않는다.
참고 자료
정혜경(2008년), 『여성 성장소설에 나타난 가족서사의 재구성 = The reorganization of family narrative in women's initiation stories』, 국제어문, Vol.44 No.- [2008], 407-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