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리포트 한국의 자살의 문제점 해결방안

에이뿔보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6.27
최종 저작일
2021.06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 리포트 한국의 자살의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자살의 원인
1. 청소년과 성인의 자살 원인에 대해서
2. 성인의 자살 원인에 대해서

Ⅱ. 자살현황
1. 자살현황 사례

Ⅲ. 자살예방
1. 자살을 암시하는 말& 행동
2. 자살예방 구체적인 방안

본문내용

청소년의 자살은 성인의 자살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성인 자살의 경우에는 우울증이나 정신 분열증 같은 정신 질환으로 인한 자살 시도가 많지만, 청소년의 경우에는 평소 잘 기능하던 정상 청소년도 심한 스트레스 나 어려움을 회피하려는 충동 또는 남을 조종 하거 나 보복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수단으로서 자살을 택할 수도 있다.

청소년은 자아의식이 발달하고, 부모로부터 독립과 억제 된 환경으로부터 이탈하고자하는 심리적 특성을 갖는데, 이러한 심리적 특성으로 인해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 할 때 종종 자살이라는 극단적 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충동성이 강해 스트레스에 노출 될 경우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 행동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그중 하나가 자살이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정체성의 혼란과 정서적 갈등을 경험하는 발달 특징으로 인해 성인에 비해 자살 생각에 빠질 위험이 훨씬 높으며, 실제 자살을 시도하지 않는 청소년들의 대 부분도 자살 생각을 해 볼 정도로 자살 생각은 청소년의 자살 문제 및 정신 건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조보행(2013)은 청소년들은 발달 과업과 관련하여 생기는 모든 갈등과 스트레스, 실망과 좌절의 문제 해결의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거나 대처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고 세상에 자신을 생각해주고 도와 줄 사람이 없다고 느낄 때 충동 적으로 자살을 선택하게 된다. 청소년의 다양한 자살 심리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1) 학업 스트레스

공부 스트레스가 자살 심리에 절정을 이룬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일류 대학에 가기 위하여 치열한 학업 및 입시 경쟁에서 오는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고등학생의 가장 큰 스트레스와 걱정은 성적으로서 장래 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큰 고민거리로 부각 되고 있다. 입시 실패는 곧 인생 실패로 간주된다. 수능 시험을 전후하여 일어나는 자살은 대학 입시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큰 심리적 부담인가를 알려주고 있다.

참고 자료

김운삼, 구서연. (2019). 한국 청소년 자살문제와 예방대책 연구. 산업진흥연구, 4(2), 39-52.
이유범 기자/ 초중고 학생 자살비율, 최근 10년 내 가장 높아/ 파이낸셜 뉴스/ 2021.03.21.
윤홍집 기자/ 우울증과 생활고가 부르는 자살...“안전한 세대는 없다”/ 파이낸셜 뉴스/ 2020.11.08.
유선희 기자/ 재난 전·후 정신질환 경험 ‘6.2배’ 증가... 자살 시도까지/ 노컷뉴스/ 2021.04.07.
이하늬 기자/ 자살이후, 자살생존자가 남는다/ 경향신문/ 2020.11.21.
<자살 행동 영향 요인, 보건 사회 연구, 모 지환-배진 회, 2011>
<우리나라 성인의 음주문제와 우울 및 자살 생각과의 연관성 한국 알코올과학회지 이현경 노 성원, 2011>
<유명인 자살 보도 전후 일반인 자살 시도 양상의 비교, 송윤주, 2011>.
아동 청소년 정신 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 지사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고명수 / 이승현 외 3 명 저, 정민 사, 2018
발달 심리학 : 전 생애 인간 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 권리와 청소년 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 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 관계론-이택호 / 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 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 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 복지 서비스 : 한국 산업 인력 공단, 진한 엠앤비, 2015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고명수 / 이승현 외 3 명 저, 정민 사, 2018
성장 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 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 발달 / 이항재 저 / 교육 과학사 / 2004
청소년 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 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 과학사 / 2016
[네이버 지식백과] 자살을 암시하는 말과 행동 (정신이 건강해야 삶이 행복합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에이뿔보장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리포트 한국의 자살의 문제점 해결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