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플라톤 예술론의 특징 및 차이점
- 최초 등록일
- 2021.06.19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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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플라톤 예술론의 특징 및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예술은 자연을 모방한다”
II. “비난받은 예술론”
1. 이데아의 철학
2. 예술의 모방 대상
III.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차이점”
본문내용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방과 예술의 대해 다른 입장을 주장하였다.
예술이 미메시스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것은 동의하지만 플라톤과 달리 예술적 미메시스를 저급한 것으로 판단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 행위가 근본적으로 모방, 즉 미메시스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간주했다. 예술은 인간 삶에 대한 모방이므로 예술 작품은 인간 삶에서 가능한 무엇이 예술적으로 형상화된 것이라고 한다.
예술적 미메시스는 인간의 본능이자 무엇을 아는 즐거움을 얻는 수단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수단은 자연상태의 결점을 보완하는 것으로서 , 다른 종류의 ‘본질’을 얻어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예술의 형태와 구조 속에 진실과 아름다움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개념에는 여러 가지 특징들이 있다.
→
1) 예술을 역동적으로 해석했다.
2) 예술에서 지적인 요인, 즉 필연적인 지식과 추론과정을 강조했다.
3) 더 나아가서 그는 예술을 심리-물리적 과정으로 생각했다.
4)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과 자연을 대립시켰지만, 그 둘 모두 한 가지 목표를 향하 는 것이므로 그 둘을 완전히 구별하지는 않았다.
또한 인간의 지적활동을 이론적, 실천적, 제작적 인 것으로 분류하고 제작적인 것 즉 기술을 이성과의 결합 속에서 진리를 인식하는 능력인 예술로 규정지었다.<시학> 의 몇몇 부분들에 대해서는 “의문시될 것이 전혀 없고 사실상 그 누구도 의문시해본 적이 없었던 촘촘히 짜여진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핀슬러)고 말할 수 있다. 논쟁으로 점철된 사상사에서 이런 점은 예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의 가장 위대한 힘이 그의 미 철학 속에 있다면, 아리스토텔레스의 가장 위대한 힘은 그의 예술연구, 특별히 『시학』에 있다. 고대 후기와 중세에는 플라톤이 아리스토텔레스보다 더 영향력이 컸으나, 근대에는 그 균형이 바로잡혔다.
대부분아리스토텔레스 사상들은 예술이론 및 예술 자체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노동자의 책 http://www.laborsbook.org/ (2020/6/1)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 고대미학 저자W. 타타르키비츠|역자손효주|미술문화|2005.04.20 (20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