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통계 경우의수 수업지도안(연구수업)
- 최초 등록일
- 2021.05.11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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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학교 통계 경우의수 수업지도안(연구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수학과 대표 수업(교생x)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본시 학습 지도안
2. 【 활동 1 】주사위로 베팅하라!
3. 【 활동 2 】데이트룩을 코디하라
4. 【 활동 3 】도전 퀴즈쇼쇼쇼!!!
본문내용
단원명
Ⅶ. 확률 – 1. 경우의 수
학습 목표
1. 사건 A 또는 사건 B가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 사건 A와 사건 B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준비물
교과서, 영상자료, 활동지, 풀
도입(5분)
동기유발(4분)
• 수업 분위기 조성
- 학습지 배부 및 출석 확인
• 전시학습 정리 및 동기 유발
- ‘신서유기’ 가위바위보 동영상 시청
• 인사 및 수업을 준비한다.
• 전시 학습을 정리하면서 본시
학습 과제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
-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사건의 경우의 수를 생각해 본다.
• 영상자료
학습목표 확인(1분)
• 학습목표 제시
- 학습목표를 초성 퀴즈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찾도록 한다.
• 학습목표를 인지한다.
- 전시 학습과 동영상 내용을 연관지어 본시 학습의 학습 목표를 유추한다.
• 학습목표를 인지하고 오늘 무엇을 배우는지 명확히 알도록 지도한다.
< 중 략 >
◆ 게임 1 ◆ 돼지 게임
1. 2개의 주사위를 던져 나온 눈의 합이 학생의 점수가 된다.
2. 위의 과정을 반복하고 스톱할 사람은 자리에서 일어난다. 누적 점수가 최종 점수이다.
3. 같은 눈이 나오면 앉아있는 모든 학생은 0점이 되고 그 라운드가 종료된다.
4. 3라운드까지 진행했을 때 가장 높은 점수의 학생이 승리!
◆ 게임 2 ◆ 주사위로 베팅하라!
1. 아래 숫자는 주사위 2개를 던졌을 때 나오는 눈의 합이다.
2. 동그라미 10개를 원하는 숫자 윗 칸에 자유롭게 그린다.
3.주사위 2개를 던져 나오는 눈의 합을 ×로 지워나가고, 모든 동그라미를 제일 먼저 지운 사람이 승자가 된다.
♥ 게임에서 이겼는가? 이겼다면 성공의 이유를, 졌다면 실패의 이유에 대해 생각해서 적어보자.
<탐구문제>
1. 게임을 토대로 볼 때, 잘 나오는 숫자와 잘 나오지 않는 숫자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