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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석의, 하나님의 평화가 우리 모두에게 있기를(사2장1-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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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2.19
최종 저작일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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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본문 사역
2) 본문 비평
3) 본문 구조
4) 전승비평
5) 편집비평
6) 수사비평
7) 사회과학 비평

3. 결론

본문내용

2016년 대한민국은 현재 국정 농단이라는 대 이슈 앞에 서 있는 대한민국의 암울한 미래이며, 촛불집회를 통한 국민들의 평화적 시위로 인해 지금 대한민국의 국정은 마비된 상태이다. 이사야 예언자가 서 있는 예루살렘과 유다의 상황도 이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시의 유다와 예루살렘은 폐허 상태였다. 곪은 상처에 기름으로 부드럽게 감싸줄 사람도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시온신학에 대한 신실하고 새로운 지도자들이 있는 새롭고 신실한 도시를 마음에 두고 계셨다. 그 신실한 도시의 회복은 먼저 썩은 경제 풍토의 회복(사 1:22절)과 정치인들과 경제인들 사이의 부정부패 척결(사1:23절)이 먼저 이루어져야 했다.
하나님은 회복하실 시온에서 세상을 통치하실 것을 계획하셨다. 그렇지만 이스라엘은 여전히 죄와 교만으로 가득하다. 이러한 때에 이사야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그것은 유다와 예루살렘의 미래에 대한 말씀이었다. 즉 만국이 검을 두들겨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어 전쟁이 없는 사회를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이러한 미래의 희망적인 메시지를 기대해 본다. 아울러 이 글에서는 본문 비평, 전승 비평, 편집 비평, 수사 비평, 사회과학적 비평 방법을 통해 이사야가 받은 하나님의 말씀이 오늘 우리에게까지 어떠한 메시지를 던져주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김진회, 『이사야의 시온 사상』,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7.
김희권,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이사야 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목회와 신학 편집부 엮음, 『이사야 1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서울: 두란노 아카데미, 2008.
박철우,『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요나/미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8.
방석종,『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호세아/요엘』,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7.
장세훈, 『한권으로 읽는 이사야서』, 서울: 이레서원, 2004.
Bryan E. Beyer, 곽철호ㆍ류근상 옮김,『이사야서의 역사적 신학적 강해』,(경기: 크리스챤출판사, 2000)
E. Cannawurf, “The Authenticity of Micha Ⅳ 1-4”, Delbert R. Hillers, Micah. Hermeneia;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8.
Edward J. Young, 홍반식ㆍ오병세 옮김,『구약총론』서울: 개혁주의 신학협회, 1991.
Hobart E. Freeman,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Prophets . Chicago: Moody Press, 1968.
H. Gunkel, The Psalms: A Form-Critical Introduction, trans. Thomas M. Horner, Facet Books 19.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67.
J. Bright, 박문재 옮김,『이스라엘 역사』,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M. Noth, “Jerusalem und die Israelitische Tradition,”. OTS 8, 1950.
이상동,“이사야서에 나타난 시온전승”영남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영남신학대학교, 2002.
최순진, “전쟁과 평화에 대한 선지자적 이상: “보습을 쳐서 칼을” 아니면 “칼을 쳐서 보습을”? (이사야 2:2-4, 미가 4:1-3, 요엘 3:9-10의 성경적 해석)”『개혁논총』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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