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 최초 등록일
- 2021.01.25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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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문주의와 평생교육
2. 진보주의와 평생교육
3. 행동주의와 평생교육
4. 인본주의와 평생교육
5. 급진주의와 평생교육
6.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서론
철학이란 깊은 생각의 결정체와 같다. 그래서 깊은 철학은 시대를 이끌어가는 사조가 되기도한다. 마치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 고대 철학의 사조가 되 것과 같은 의미이다. 소크라테스의 이 철학적 한마디 덕에 나중에 실존주의 철학이 탄생하기도 했다. 이런 철학을 흔히들 근본에 관한 물음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큰 기업을 하든, 작은 구멍가게를 하든 철학이 있는 기업이나 가게는 나름대로의 존재 의미를 갖고 크게 번창한다. 하지만 이런 기업이나 가게의 번창만 바라보고 아무런 고민없이 따라하는 기업이나 가게는 금방 문을 닫게 마련이다. 스스로 존재의 의미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어떤 이론의 철학적 배경은 존재의 근원에 대한 깊은 고찰이기에 이것을 아는 것은 그 이론의 근본과 원리를 아는 것과 같다.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이 6가지란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많은 의미가 있지만 필자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방향에서 고민한 이론이라고 느껴진다. 그리고 어느 한 가지 “이것이다!”가 아니라 여러 단계나 상황에서 보다 적절하게 사용될 방법이론이 있다고 느껴진다. 그래서 나에게는 “이렇게 폭 넓은 철학적 배경이 있으니 당신 나라의 문화와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펼쳐보시오”라고 평생교육이론이 나에게 말하는 듯 하다.
Ⅱ본론.
1. 인문주의와 평생교육
인문주의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인간을 모든 것의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조로써 보통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서구 사상계를 풍미한 시대사조를 말한다. 이 사조는 신중심의 중세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중심적 사고의 전환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새로운 사조의 발견이 아니라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의 모범으로 돌아가자고 하는 운동이었다. 그래서 이를 르네상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별히 인문주의의 교육학적인 의미는 르네상스의 시대정신을 따라 고대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