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미술교사는 어떤 교사인지 기술하고 자신이 아동미술 교사로서 보육현장에서 수업에 참여한다면 어떤 교사로서 수업해야 하는지 논의 및 기술하시오 ]
- 최초 등록일
- 2021.01.11
- 최종 저작일
- 2021.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목적
2) 아동미술 지도방법
3) 교사의 역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미술이란 인간의 본능적 욕구가 자연스럽게 표현되어지는 다양한 영역 중 한 분야이다(오연주 외, 2005. 재인용) 아동은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을 긁적거리고, 찢거나 오리고, 붙이고 칠하고 구성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불안정한 정서를 발산하며 인지와 정서를 발달시켜나간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미술 교육은 진학을 위한 형식적인 미술교육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아동의 소질이나 흥미와는 상관없이 기능습득 중심의 미술교육이 일반화되어있다. 이에 아동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사의 자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아동미술의 목적
20세기 중반까지는 아동미술교육의 목표로 자기표현과 창조성을 강조하였으나 1960년대부터 지식지향의 미술교육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서며 통합적 미술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Hildebrand(1990)는 아동미술교육의 통합적 목표를 창의성의 발달, 인지능력의 발달,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미술 매체를 통한 의사전달능력의 발달, 정서표현의 기회로 제시하고 있고 Brewer(1992)는 다양한 자료의 탐색, 감각적 즐거움의 경험, 색, 형태, 촉감을 인식하는 능력의 발달, 소근육 조절 능력과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창의적 자기표현을 통해 안정감을 가짐과 동시에 여러 작가의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유아미술교육 - 김성경, 백영애, 이영희, 이효숙, 박지애, 박주희 (공동체 2007년)
유아미술교육 - 이숙재, 이봉선, 김경란 (창지사 200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