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가상현실에서의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청소년이 가상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설명해 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20.12.17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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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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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은 생활전반에 있어 인터넷을 통해 모든 것들이 지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사이버 공간에서의 의식과 생활전반을 변화시키면서 활동양식이나 사고방식 또한 변화를 주어 이는 긍정적 부분과 부정적 부분이 공존하는 것이 현실이다. 현실공간에서의 생각조차 못하는 일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손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기쁨과 슬픔, 고통을 함께 느끼기도 한다. 이로 인한 부정적인 부분은 자기통제가 잘 안되어 중독이 되었을 경우 정신적 문제를 발전하는 등 사이버 공간은 청소년들의 놀이터이기도 하고 생활의 장이 되기도 하며 가상공간과 현실 공간 사이에서 문제점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 한혜경, 김주희(2007)는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자아정체감이 게임중독과 현싱부적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신에 대한 관념에 초점을 두고 있는 자아정체감 척도를 사용하여 두 공간의 그것들을 비교하였다.
참고 자료
청소년문화 여기스터디 강의안.
한혜경, & 김주희. (2007).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자아정체감이 게임중독과 현실부적응감 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롤프레잉 게임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 권, (37), 342-376.
가상 현실의 이해(http://truemind1.blogspot.com/2016/09/03-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