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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시와 공손룡의 동양철학, 논리학과 동양철학 (발표자료)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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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04
최종 저작일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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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 찾기가 쉽지않은 혜시와 공손룡의 철학을 정리했고 두사람의 철학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논리학, 수사학 등과 비교한 자료와 혜시와 공손룡의 철학을 건축에 적용가능한 내용도 있습니다.

목차

1 오랫동안 망각된 고대 중국의 논리적 사유 전통
2 혜시: “사랑으로 충만한 사람만이 만물의 동일성을 발견한다.”
3 공손룡: “경험론과 화용론만이 논증의 기초가 될 수 있다.”
4 고찰: 논리학, 그리고 수사학과 위타비량
5 한국적 건축에 적용 가능한 부분

본문내용

가르킴은 이르지 못하지만, 이르게 되면 끊어지지 않는다.
-장자 《천하》

‘사과’에는 반응하지만
‘에플’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언어 와 실제 대상에는 아무런 필연적 관계가 없다.
≒ 소쉬르; 기표와 기의 사이 관계는 필연적 관계가 없다.

혜시, 공손룡은 이 명제의 중요성을 더 집요하게 파고 들었다.

‘사과’를 들으면 침이 고인다.
사과에 대한 경험이 있어 반응한다.

언어가 특정 대상을 지시하게 되면 언어는 마치 대상과 하나가 된 것 처럼 기능을 한다.

참고 자료

철학 VS 철학 , 강신주, 오월의 봄
고대 중국의 명학, 정재현, 서강대학교 출판부
*은*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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