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토론을 위한 여러 주제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0.12.02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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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 음악교육의 역사
1) 플라톤의 음악교육 사상 - 이상주의
2) 공자의 음악교육 사상
3) 나의 생각
2. 음악자체의 가치
1) 자율적 미(형식 주의)
2) 맥락적 미(표현 주의)
3) 나의 생각
3. 음악 수용의 자유
1) 음악의 작용 역사
2) 음악의 수용 역사
3) 나의 생각
4. 좋은 수업과 나쁜 수업
본문내용
1.1. 플라톤의 음악교육 사상 - 이상주의
이상주의에 기초한 교육적 관점들은 음악교육의 가치와 지향점을 제시해 주고, 음악적 경험들의 목적과 목표 설정에 대한 방향을 제공해 준다. 이상주의에 바탕을 둔 음악교육은 아름다운 음악을 사랑함으로써 조화로운 정신을 함양하고 바른 인격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점에서 시대를 초월하여 도덕적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 악곡이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바람직한 악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상주의 음악교육은 단지 음악적 기능을 연마하거나 음악적 지식을 축적하는데 집중하기보다는 변함없는 진리와 미에 대한 탐구, 비판적,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추구하여야 한다.
더 나아가 이상주의 음악교육은 음악에 대한 논리적 사고 및 음악적 개념 이해와 관련하여 평가를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평가는 음악의 영속적인 아름다움을 깨닫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즉 음계나 조성에 관한 기본 지식의 습득이 단편적인 지식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본 지식을 기반으로 인간의 느낌과 정서를 체험하고, 사상을 표현하며, 도덕적 맥락에서 가치화된 음악의 영속적인 아름다움과 조화로운 표현성을 느끼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더불어 이상주의 음악교육은 학습자 개인에게 잠재된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발현시킬 수 있도록 고무시켜 줌으로써 이데아의 세계를 경험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습자의 음악적 능력이나 창의성의 계발이 누구에게나 가능하다고 보는 것도 이상주의에 기초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