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아트 사조 분석-미래주의
- 최초 등록일
- 2020.08.15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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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래주의 분석
2. 미래주의 예술가 소개
(1) 보치오니
(2) 자코모 빌라
3. 21세기 작품과 연관지어 분석
4. 분석 작품
본문내용
미래주의는 19세기까지 있어왔던 예술에서의 전통성을 부정하고 산업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면서 새로운 예술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나타났다. 이탈리아어로는 ‘푸투리스모’라고도 불린다. 산업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기계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점차 생활 리듬이 빨라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서 도시가 빠르고 활기 있게 변화하는 모습을 예술작품에 담으려는 시도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도는 사회는 계속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는데 예술은 이러한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현상을 비판하고자 진행된 시도였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파의 작품에는 질주하는 자동차, 운행되고 있는 기차 등 역동적인 소재들과 현실에서 마주칠 수 있는 소재들이 많이 활용되었다. 미래파의 이러한 표현 방법은 입체파와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지만, 사물의 역동성을 강조하려 했다는 점에서는 입체파와 구별된다.
‘미래주의’ 라는 용어는 1909년 파리의 <르 피가로>의 ‘미래주의 선언문’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활용되었다. 이 때부터 진보적인 미술과 독특한 특성을 나타내는 모던 아트의 한 사조로서 분류되기 시작했다. 이후로 미래주의는 회화, 문학작품, 음악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다. 하지만, 미래주의는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형태의 작품 표현으로 당시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분야로 인식이 되었다.
참고 자료
동아경제, 이숙연 화백, 말의 역동성에 담아낸 내면의 외침, 2019.09.06 입력됨, http://www.daenews.co.kr/news/view.php?no=12686
From A, 예술과 기계공학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 '키네틱아트', 조각에 움직임과 생명력을 부여하다., 2016.09.23 입력됨, https://froma.co.kr/141
데일리채널, 미래주의, 자코모빌라, 2017.08.25 입력됨, http://www.dailyjn.com/news/articleView.html?idxno=46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