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숭배한 서양의 계몽주의
- 최초 등록일
- 2020.07.18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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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을 숭배한 서양의 계몽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국의 전망과 예수회
Ⅲ. 계몽 사상가들과 중국
Ⅳ. 중국식 정원 영국인 이신론자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동양, 특히 중국과 서양과의 만남은 15-6세기 지리상의 발견으로 인한 전 지구적인 탐험여행과 그 결과로 일어난 유럽의 정치 경제적 힘의 팽창과 함께 시작한다. 이는 유럽정신과 아시아정신의 만남을 이러한 맥락 안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유럽인들은 자신들의 땅에서 발생하는 혁명적인 변화를 외부로 분출하기 위해 남아시아와 동아시아의 해양지역을 탐험했고, 교역과 상업분야에서 급속한 팽창의 기반을 닦았다. 그러한 팽창은 당시 유럽에서 일어나고 있던 정치 경제적인 면에서의 혁명적 변화에 의해 촉발되기도 했지만, 반대로 그러한 변화를 더욱 촉진하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동양을 향한 유럽의 이러한 적극적이고 운명적인 팽창을 촉진시켰던 동기는 복잡하다. 르네상스에 의해 생겨난 새로운 지적 개방성과 호기심에서부터 이슬람 세계를 우회하여 동양으로 가는 무역 로를 찾고자 하는 필요성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요인을 포함한다. 종교적인 동기 또한 이들에 못지않을 정도로 중요한 요인이었다. 사실 이것은 다음 여러 세기에 걸쳐 동양사상을 연구하고, 분류하고, 해석하는 작업에 있어서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이 되어왔다. 비록 상업적이고 정치적인 충동이 어떠하든 간에 서양이 동양의 마음을 열고 탐험하는 실제적인 사업이 시작된 것은 예수회라는 종교였고 동양의 이방인들을 기독교 신앙으로 개종시키고자하는 목적 때문이었다.
Ⅱ. 중국의 전망과 예수회
동양사상과 문화를 최초로 유럽으로 가지고 온 것은 16-7세기에 인도와 중국 및 일본으로 파견된 가톨릭 반종교개혁의 기동 타격군이었던 예수회의 선교작업을 통한 동양의 사상과 문화에 관한 최초의 세부적인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예수회의 목적은 분명 이도교들을 가톨릭으로 개종시키는 것이었지만 그들은 편협한 복음주의자들이 아니었다.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이상을 폭넓게 흡수하고 교육받은 교양인들이었다. 그들은 중국문명, 유교철학, 중국의 문학과 사회제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고 그들이 개종시키려는 사람들의 신앙과 예배의식에 대해서도 공감을 표하며 자세하고 객관적인 보고서를 유럽으로 보냈다.
참고 자료
동양은 어떻게 서양을 계몽 했는가, J.J. 클라크 저, 장세룡 역, 우물이있는 집,2004
동양의 생각지도, 릴리 애덤스 벡 저, 유유, 2016.
새로운 서양 문명의 역사, 주디스 코핀·로버트 스테이시 저,, 손세호 역, 소나무,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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