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변혁의 세계사 기말고사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4.03.27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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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율령, 법가와 유가의 융합
2. 이슬람, 서양 문물의 원조
3. ‘검은 목요일’의 패닉
4.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승리
본문내용
①율령이 기본적으로 법가의 사상에 뿌리를 둔 통치 체제임에도 유가의 통치 이념이 율령에 반영되었다고 보는 이유?
율령은 동아시아 사회에서 국가를 다스리는 데 널리 이용된 법이다. 율은 범죄 행위와 처벌을 규정한 것이고, 령은 국가의 조직과 운용, 신분과 수취 제도 등을 폭넓게 규정한 것이다. 이때의 율과 령은 어떤 가치를 기반으로 정해야 한다. 이때 사용된 것이 유교의 통치 이념이었다.
유교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중국의 사상으로, 천명사상, 충, 효, 인의예지를 강조한다. 천명사상은 황제의 통치를 정당화하기 유용했으며, 군주에 대한 충성의 강조는 국가를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인의예지는 공동체 질서 유지의 명분이 되었다. 즉, 유교는 법가의 사상이 성립될 수 있는 근거를 주었기 때문에, 국가를 정교한 법으로 통제하려는 생각과 가족 및 공동체의 질서를 존중하는 유교적 사고가 함께 율령에 반영되었다. 따라서 율령은 법가와 유가가 통합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유가의 통치이념이 반영되어 만들어진 율령은 가부장적 질서와 신분 질서, 연장자에 대한 우대 등을 위반하는 범죄를 엄중하게 처벌했고 유교적 소양을 갖춘 관료를 선발하기 위해 과거제를 시행했다.
②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율령 체제를 직수입하지 않고 변형시킨 이유?
율령은 중국 수·당 시대에 완성되어 사용되었던 법전 체계이다. 이것은 중국이라는 국가에 맞게 완성되었기 때문에 주변 나라에 전파되어 그대로 사용되기엔 무리가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