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 최초 등록일
- 2020.06.15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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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자 사상과 철학분석 및 맹자사상의 한계점분석과 나의견해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의 방향성과 내용에 대해 교수님에게 창의적이라는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니 잘 참고하세요 ^_^
목차
1. 맹자 인물소개
2. 맹자 주요사상과 철학소개
(1) 성선설
- 성선설과 성악설 비교
(2) 인의
(3) 맹자의 정치사상
(4) 맹자의 윤리사상
(5) 맹자의 교육사상
3. 맹자사상의 요약과 한계점
4. 결론 및 나의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맹자 인물소개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인 맹자는 제후가 유능한 인재들을 찾는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중 한 사람이다
맹자는 기본적으로 공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인과 의를 중요하다고 여겼다. 특히 맹자의 윤리사상과 정치사상의 중심은 성선설로서, 사람의 성질은 모두 똑같으며 착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맹자는 이러한 성선설을 주장하며 인간이 인 해야만 하는 이유를 제시하였다.
2. 맹자 주요사상과 철학소대
(1) 성선설
맹자가 주장한 성선설은 인의론과 왕도사상의 뒷받침이 되는 사상이다. 인간의 본성으로서는 악에 이르는 욕망도 사실은 존재하지만, 맹자는 그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도덕적 요청으로서 본성이 선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도덕에 대한 의욕을 조장하려고 하였다. 맹자는 성선설의 근거를 사단설로 보았고 이러한 性善이 惡해 지는 것은 후천적인 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 후천적인 요인으로 환경을 주장하였는데 ‘화살을 만드는 사람은 화살을 예리하게 만들어 사람을 살상하기를 바랄 수 있으며, 관 만드는 사람은 많이 죽기를 바랄 수 있다.’라고 하여 환경이 미치는 영향을 주장하였다. 또한 사람의 감각기관의 욕구도 惡한 일을 저지르게 하는 요인으로 어떠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감정에 미혹되지 않는 주저함 없는 웅대한 마음가짐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호연지기이다. 맹자는 인간은 본래는 선한 존재이지만 현실에서는 선하다고 단정할 수만은 없으므로 본래의 선으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학습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성선설과 성악설 비교
1) 공통점
생리적인 욕구를 인정한다.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했으나, 인간에게 동물적인 본성이 있다는 것은 인정하였다. 이에는 순자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맹자는 감정적이고 생리적인 욕구를 인성에서 제외시켰다.
참고 자료
중국사회사상사, 송영배
맹자의 성선론 연구, 양쩌보
맹자집주, 성백효
유교사회학, 이영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