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플라톤의 『향연』에서 나타나는 미의 이데아와 에로스의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향연』의 등장인물과 그들의 주장에 관하여
3. 소크라테스의 논의에 대한 심층적 탐구
1) 『향연』 의 구조에서 드러나는 주장들 간의 차이
2) 에로스의 본질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플라톤의 『향연』은 사랑의 신, 즉 에로스에게 바쳐진 연설들을 담은 대화편으로, 지혜를 향한 사랑을 논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또한 이데아론에 입각한 미의 이상주의 이론을 설명한다고도 할 수 있다. 그간 국내에서는 향연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어져 왔다. 임성철은 『향연』에서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적 로고스들의 외부적인 것을 통해서 내적인 진리와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한다고 결론 지으며 그것이 에로스 적인 힘의 덕택이라고 언급했다. 김영균은 『향연』에서 나타나는 에로스의 상승에 대해서 연구하며 아름다움의 본성을 이해하려는 열망이 에로스를 상승하도록 한다고 결론지었다. 필자는 이러한 종래의 연구를 바탕으로, 『향연』을 각 인물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인물들의 연설을 분석하여 에로스와 사랑의 의미, 그리고 그 최종목표와 추구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고찰해보고자 한다.
『향연』은 플라톤의 대화편 중 유일하게 에로스에 관한 논의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진 대화편으로, 본 대화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에로스를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에로스가 뜻하는 바를 살펴보자면, 플라톤이 살던 시대의 성적 사랑이란 동성애를 뜻하는 것이었으나 플라톤은 에로스를 성적인 사랑이라는 개념으로 국한시키지 않는다. 또한 에로스를 신화 속에 존재하는 신으로만 정의하는 것 적절하지 않다. 향연의 등장인물들은 모두 에로스에 대해 신의 성품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지만, 그것은 곧 사랑이라는 개념이 의인화된 결과 라고도 이해할 수 있다. 곧 당시 사람들은 신이 관장하는 대상, 즉 에로스의 경우에는 사랑이라는 개념을 신과 동일시했다고 볼 수 있다.
2. 『향연』의 등장인물과 그들의 주장에 관하여
『향연』은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이 등장하여 현대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토론과 유사한 형태의 대화를 나누고 있다. 본 대화편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체자는 플라톤이나 소크라테스가 아닌 아폴로도로스로,......<중 략>
참고 자료
임성철, 「플라톤 향연 결말 부분의 해석학적 의미」, 『철학논총』, 2007
박영식, 「플라톤의 에로스에 대한 논고」, 『인문과학』 14권, 1996
김대현, 「플라톤의 『향연』에서 나타난 사랑의 의미와 그 교육적 의의」, 『교육철학』, 2009
이순이, 「『향연』에 나타난 에로스 연구」, 『대학원론문집』, 2004
플라톤, 「향연, 사랑에 대하여」, 박희영 역,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3
신경숙, 「플라톤의 『향연』편에 대한 국내연구사 연구」, 숭실대학교, 2016 ,
김영균, 「플라톤의 『향연』편에서 에로스의 상승」, 청주대학교, 2013
타타르키비츠, 『미학사1』, 미술문화, 2005
남경희, 『플라톤 서양철학의 기원과 토대』, 아카넷,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