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_플라톤의 향연 독후감_본질적인 아름다움으로서의 나, 사랑하는 존재로서의 나(향연 요약, 아름다움, 다층성, 통합성)_플라톤의 향연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22.05.19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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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_플라톤의 향연 독후감_본질적인 아름다움으로서의 나, 사랑하는 존재로서의 나(향연 요약, 아름다움, 다층성, 통합성)_플라톤의 향연을 읽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플라톤의 [향연] 요약
1. 플라톤의 [향연]에 나타난 아름다움
1) 에로스에 관한 화자들의 주장
2) 에로스의 중간자적인 성격
2. 아름다움의 다층성 및 통합성
1) 아름다움의 세 가지
2) 에로스가 느끼고 싶었던 풍요로움
3) 상승과 하강에서 얻은 철학적 사유
Ⅱ. 플라톤의 [향연]을 읽고
1. 본질적인 아름다움으로서의 나
1) 아름다움의 관한 의문점
2) [향연]에서 느끼는 철학적인 위안
3) 아름다움이라는 문제의 직면
2. 사랑하는 존재로서의 나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플라톤의 [향연] 요약
플라톤의 향연은 플라톤의 중기 대화편 중의 하나로서 파이돈에 이어 써졌다고 추측되고 있다. 책에 내용을 전부 읽지는 않았지만, 부분적으로 집중하고자 책이 내용 중에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어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1. 플라톤의 [향연]에 나타난 아름다움
1) 에로스에 관한 화자들의 주장
우리는 흔히 에로스를 생각하면 육체적인 부분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플라톤의 [향연]에서는 에로스를 중심으로 하여 에로스의 다양한 의미에 관하여 알고, 에로스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결국, 에로스는 육체적인 아름다움과 정신적인 아름다움, 그러면서 ‘아름다움’ 자체를 향한 철학적 열정임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향연]에 나타난 에로스에 관하여 소크라테스를 제외한 다른 화자들의 주장을 간단히 요약하고, 소크라테스의 에로스론이 가지는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파이드로스는 카오스를 제외하고 에로스가 가장 오래된 신으로 보면서 에로스를 덕과 행복의 근원으로 제시하였다. 다음 화자인 파우사니아스는 에로스를 천상적 에로스와 지상적 에로스로 구분하였고, 천상적 에로스만이 진정한 에로스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있다고 하였고, 지상적 에로스는 성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무의미하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플라톤 저 박희영 옮김 / 2009 / 향연 /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