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화와 원형 14주차
- 최초 등록일
- 2020.03.25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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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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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C 페미니즘
19세기말 20세기 초 – 문화적 페미니즘
20세이 초 중반 – 프로이드주의, 레디컬 페미니즘
40년대 후반~50년대 – 반여성주의
60~70년대 초 – 실존주의적 페미니즘
80년대 – 포스트페미니즘
80년대 – 포스트페미니즘
80년대 후반- 90년대 -신여성상과 반여성주의
1995년 이후 신페미니즘
19세기말- 20세기 초 여성작가들
19세기 후반 여권운동이 본격화됨
교육기회의 확대-뛰어난 여성 작가 배출 (조르쥬 상드, 조지 에리엇, 브론테 자매, 에밀리 디킨슨/버지니아 울프, 거트루드 쉬타인, 길먼 등 대형작가 출현)
독창적이고 예술성이 높으면서도 결제, 노동, 예술 분야에 대해 역사적 철학적 사유한 페미니스트 작가들
문화적 페미니즘
19세기말 -20세기 초 영미문화권중심에서 형성된 문화적 페미니즘
남녀 유사성을 강조하는 대신 그 차이점을 강조한다.
여성적 특성들이 약점이 아니라 개인의 장점과 프라이드와 공적갱생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모권 중심적 비전- 평화주의, 협동, 비폭력적 화해, 공공생활의 조화로운 조절 등 여성적인 관심사와 가치관에 의해 지배되는 강한 여성사회라는 이념
예) 샬럿 퍼킨스길만의 <헐랜드> (1911)가 그리는 모권제적 유토피아
문화적 페미니즘의 두 가지 전략
문화적 페미니즘의 두 가지 전략은 모성/어머니됨(mothering)과 성적 주체성(Sexuality)
강력한 남성이데올로기에 대한 반동/여성의 동질성에 대한 가정 전제
남성과 여성 간의 차이를 적극적으로 부각
본질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우월한 존재라는 사실 강조
여성적 특성의 긍정적 가치부여
-여성의 성적 주체성은 여성적 특성의 긍정적 가치부여에 근거
이성을 능가하는 직관력, 총체적 비전, 영적 성향 등 여성적 특성을 남성들은 갖고 있지 못하다고 가치 폄하하고 조롱해왔다고 주장
이러한 여성적 특성을 공적으로 인정해준다면 문명은 바람직한 방향에서 여성화, 모든 영역에 있어 폭력의 종식을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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