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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찬과 세례로 이루어진 성례는 신약성경에서도 기록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7장에는 성례에 대하여 “성례는 은혜 언약에 대한 거룩한 표이며, 인장이다. 그것은 하나님이 직접 제정하셨는데, 이는 그리스도와 그가 주시는 은혜를 나타내고 그 안에서 우리가 받는 유익을 확증하며, 교회에 속한 사람들과 세상에 속한 나머지 사람들을 볼 수 있게 구별하며, 교회에 속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에 엄숙하게 참여하도록 하기 위함이다.”라고 설명한다.
즉, 성례는 신약성경에서도 이루어졌으며, 하나님께서 직접 제정하셨고, 은혜 언약에 대한 ’표‘와 인장이며, 교회와 세상을 구별하고, 교회에 속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에 참여하도록 한다....
구속론적인 맥락 속에서 성례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은혜의 방편
1) 은혜의 방편과 성례의 의미
2) 성례를 구성하는 부분
3. 세례
1) 세례의 기원
2) 기독교 세례의 제정
3) 침례만이 올바른 세례인가?
4) 세례를 받는 대상(유아세례와 관련하여)
4. 성찬
1) 성찬의 기원
2) 성찬 제정
3) 성찬이 상징하는 것
4) 성찬이 인치는 것
5) 성찬에 대한 이해
6) 성찬의 유익
5. 결론
본문내용
Ⅱ. 은혜의 방편
1. 은혜의 방편과 성례의 의미
은혜의 방편에 대하여 벌코프는 ’은혜의 방편‘이라는 용어는 때로 아주 일반적인 의미로 교회, 말씀 선포, 성례, 안식일의 기도 등 신자들의 영적 안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보다 제한된 의미로 사용되어,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를 가리킨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에서는 은혜의 방편으로 말씀, 성례, 기도, 주기도문을 받아들였다. 이 은혜의 수단의 특징은 1) 보통 은혜인 일반은총과 구별되는 특별 은혜의 수단이며 2) 독자적인 은혜의 수단이고 3) 계속적인 은혜의 수단이며, 4)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의 공적인 은혜의 수단이다.
은혜의 방편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은, 일차적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신구약 성경을 뜻하나, 동시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 또는 선포될 때 개인에게 그 효력이 발생하게 된다.
<중 략>
2. 성례를 구성하는 부분들
성례는 세 가지 부분으로 구분된다.
1) 외적이고 가시적인 표징
성례들은 저마다 외적인 요소 즉, 세례의 물과 성찬의 떡과 포도주를 지닌다. 이 요소들을 시행하고 받는 것 자체는 성래의 외적인 면이다. 간혹 불신자가 성례를 받았다고 말하는 경우처럼 이것을 가리켜 성례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성례의 전부가 아니며, 성례의 가장 중요한 부분도 아니다.
2) 성례가 상징하는 내면적이고 영적인 은혜
표징이란 상징되는 어떤 것을 가리키게 마련인데, 성례에서도 상징되는 내용이 성례의 내적 의미를 구성한다. 성경은 이 내적 의미를 다양하게 가르쳐서, 은혜 언약이라고도 하고, 믿음의 의, 죄 사함, 신앙과 회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안에서 그분의 연약함이라고도 한다.
3) 표징과 표징 대상의 연합
성례의 본질을 구성하는 것은 표징과 표징 대상의 연합이다. 이것은 마치 외적인 면이 내적인 면을 자연히 포함하는 것처럼 물리적으로 인식하거나(로마 가톨릭 교회), 두 가지가 동일 공간에 존재하는 것처럼 인식(루터교)해서는 안 되고, 영적으로, 즉 성례를 신앙으로 받는 곳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따른다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참고 자료
Louis Berkhof, 「벌코프 조직신학 개론」, 크리스찬다이제스트(2001), 박희석 옮김
김길성. ‘은혜의 수단’. 신학지남(2004)
김영재, ‘성례전에 대한 역사적 고찰’, 신학정론(1992) P.371-396
박용태, ‘언약의 관점에서 구약의 할례에 비추어본 신약의 세례의 의미’, 합동신학교(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