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웹드라마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 목적
2) 웹 드라마의 정의
2. 본론
1) 현황
2) 특성
3) 한계
3.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2013년 웹 드라마가 나오기 전까지 ‘웹’은 그저 지상파 제작사에서 만든 방송 프로그램을 유통하는 부수적인 플랫폼일 뿐이었다. 그러나 ‘웹에서도 볼 수 있는’이 아니라 ‘웹에서만 볼 수 있는’ 뉴 미디어가 등장함에 따라 미디어 플랫폼으로써의 웹도 차별성을 가지게 되어 최근에는 웹 드라마가 TV방송으로 역수출되기도 하는 등 체제가 역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비단 웹 드라마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를 포함한 여러 디바이스를 통하여 방송 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해짐에 따라 TV를 통한 방송 효과가 감소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웹 드라마를 TV 드라마를 대체할 새로운 매체로 보는 관점도 많다. 그러나 웹 드라마와 기존 TV 드라마의 제작 과정이나 유통 과정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에, 웹 드라마를 기존 매체의 대안점으로 보기보다는 별개의 독립된 매체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웹 드라마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기존 매체와의 차별점을 미디어의 제작, 유통, 소비의 3단계 관점에서 살펴보고 웹 드라마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되해 짚고자 한다.
2) 웹 드라마의 정의
웹 드라마는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드라마(drama)’라는 단어가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이다(고찬수, 2015).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하여 스마트 기기, 휴대폰, 컴퓨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하여 폭넓게 서비스되는 드라마 장르의 컨텐츠를 말한다. 2013년 네이버 TV cast가 웹 드라마 전용 채널을 구축하며 본격적으로 상용화되었다. 다음TV팟, 네이버 TVcast, 카카오TV 등 웹 드라마 전용 채널을 통하여 서비스되기도 하나 유튜브, 페이스북, 아마존, 트위터 등 동영상 플랫폼과 SNS를 통하여 독립적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짧고 편하게 소비할 수 있다는 특징을 들어 ‘스낵 컬쳐’라고도 불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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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미디어산업진흥부, 트렌드포커스: 웹드라마, 한국형 동영상 콘텐츠로 부상, 동향과 전망: 방송·통신·전파, 제 78호, 2014.09, 7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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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성, 강지영. (2016). 새로운 장르로서 웹드라마의 가능성 고찰 - 장르적 특징을 중심으로. CONTENTS PLUS, 14(1), 6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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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 웹 드라마, 수익 안 되는데 왜 계속 만드나, 2015.08.20.
연합일보, <인터뷰> 강영만 감독 “K-팝 이후 한류 주역은 웹 드라마”, 2016.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