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기술의 개념과 활용사례
- 최초 등록일
- 2019.12.22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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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현실 기술의 개념화 활용 사례를 다루었습니다.
목차
1. 가상현실이란?
2. 가상현실의 배경
3. 가상현실의 활용 분야
4. 가상현실의 활용 사례
본문내용
1. 가상현실이란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즉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가상현실은 실제환경으로부터 제공되는 시각적인 정보를 완전히 배제하고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구축된 새로운 가상의 세상에서 몰입감을 주는 체험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실제와 유사한 공간적, 시간적 체험이 가능하여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게 할 수 있는데 이용자들은 가상현실에 몰입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재하는 기기를 이용해 조작이나 명령 등 가상현실 속 물건들과 상호작용까지 한다.
<중 략>
4. 가상현실의 활용사례
(1) VR 영상제작사례
국내 VR 영상 제작 및 유통은 주로 통신사 및 방송사들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첫 번 째 사례는 KT의 VR 야구 생중계 및 genie VR이다. KT는 세계 최초로 VR 야구 경기를 스마트폰 및 HMD를 사용하여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2016년 4월 출시했다. VR 카메라는 1루와 3루 응원단상에 각 1대씩 설치했고, 소니 DSLR 카메라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높은 화질의 영상을 제공했다. VR 카메라에서 촬영한 영상은 카메라 옆에 위치한 스티칭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VR 영상으로 제작한 후 CDN(Content Delivery Network)과 무선 네트워크(3G/4G 및 Wi-Fi)를 통하여 시청자들의 단말로 전송했다. 시청방식은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재생하여 플리킹으로 360°회전을 하며 시청할 수 있는 단안 모드와 스마트 폰을 HMD에 장착하여 보다 몰입감 있게 시청할 수 있는 양안 모드 두 가지 방식으로 제공됐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현실(VR)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 실제와 허구 사이
김해석, VR/AR산업 현황 및 전망, 2018, 정보통신산업진흥원
VR/AR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금융서비스 사례, 2018,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2016 기술영향평가 보고서(가상ㆍ증강현실 기술), 201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상현실(VR) 영상 제작 기술 및 사례,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가상현실 기반 체험형 콘텐츠 기술동향, ETRI
https://blog.naver.com/kbsavingsbk/221522008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