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개념과 기술특징분석 및 증강현실 활용사례와 미래발전방안 제시
- 최초 등록일
- 2020.11.20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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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니 잘 참고하세요 ^_^
목차
1. 증강현실 이란?
2. 증강현실 기술의 특징
3. 증강현실 시스템 소개
4. 증강현실 활용사례
5. 증강현실 vs 가상현실 차이점
6. 증강현실 미래발전방안 제시
본문내용
1. 증강현실 이란?
증강현실은 애초에 군사 및 산업 그리고 게임 등의 산업에 사용되어 온 개념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출시 및 각종 디지털 기반 장치들이 기술적으로 매우 뛰어나게 발전되며, 그 활동 영역을 더욱더 확장시키고 있다. 그래서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길 찾기, 여행지 소개, QR코드와 같은 기술들이 대중적으로 이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다. 그 속도가 매우 빠르게 커져나가고 있으니 더욱 흥미롭다.
2. 증강현실 기술의 특징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과 가상세계 간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가져올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어느 정도로 컴퓨터로 세계를 조절할 수 있는가에 따라 분절된 포인트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적 인터페이스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실제세계와 가상세계의 연속선상을 마음대로
쉽게 이동할 수 없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특정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 실제세계와 가상세계가 이음새 없이 자연스럽게 전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점은 가상의 모델을 새롭게 만들거나 보려고 할 때, 3차원 그래픽 콘텐츠와 상호작용하고자 할 때 더더욱 그러하다. 예를 들어 3차원 모델링을 통해 빌딩을 설계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때 사람들은 종종 작업을 멈추고 컴퓨터 스크린으로부터 실제 종이에 아이디어를 캐치하려고 하는데, 이때 발생하게 되는 가상환경과 실제 환경과의 의도치 않은 분절은 작업의 흐름을 방해한다.
반면, 증강현실 인터페이스에서 가상의 이미지에 의해 증가되거나 대체되는 실제 세계의 양은 전적으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에 달려 있다. 따라서 증강현실 인터페이스는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순수한 현실세계에서 순수한 가상세계로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전환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