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의 장점 및 단점
- 최초 등록일
- 2019.12.06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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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이스포츠의 세계적 현황
2) 이스포츠 문화 발전에 미디어의 역할
2. 본론
1) 이스포츠 구단 운영에 있어 미디어의 중요성
2) 미디어가 이스포츠에 끼치는 장점
3) 미디어가 이스포츠에 끼치는 단점
3. 결론
본문내용
미디어의 다양화와 대중화로 현대 스포츠 중 가장 큰 혜택을 보고 있는 스포츠 중 하나는 이스포츠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 최조의 이스포츠리그를 TV를 통해 전송한 스타크래프트 리그는 1998년 국내 젊은 층에 붐을 이루며 이스포츠의 발판이 되었고 최근에 들어서 블리자드, 라이엇 게이밍 등의 이스포츠 진출을 통해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관심 속에 전성기를 달리고 있다. 이스포츠는 가상 세계에서의 선수들, 팀간의 경쟁을 하는 스포츠로써 공간의 제약이 없고, 참관경기에 있어서도 화면을 통해 송출되는 대결을 관람하기에 사실상 TV,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시청을 하는 팬들이 대다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스포츠는 매스미디어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으며 성장한 스포츠라 말할 수 있다.
현재 이스포츠의 경우 국내에서는 아직 구기 종목 보다는 그 팬덤의 크기가 작고 문화체육과 문화컨텐츠 사이에서 온전한 스포츠라는 인정을 받기 위한 밟는 철자 중이고, 게임전문 방송사도 OGN 정도로 협소하나, 미국과 중국의 경우 미국의 가장 큰 스포츠인 슈퍼볼을 잇는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리그가 이미 이스포츠이고 미국 스포츠 마켓에서 풋볼 다음으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CC 그룹, Huya 그룹, 텐센트, 알리바바 등 세계적 거대 미디어, IT 기업들의 투자 속에 빠른 성장속에 한국의 성장률을 일전에 제치고 미국의 이스포츠 시장과 대등하게 성장했다.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전문 조사기관 Superdata는 2015년 7억4800만 달러 규모로 평가받는 e스포츠 시장은 2018년까지 예상한 19억 달러를 뛰어넘으며 큰 폭의 성장세를 이루었고 이미 NFL, MBL 와 NBA 등 미국의 전통 스포츠 리그의 구단주들은 미국 최대의 이스포츠 구단들을 보유하며 전통 스포츠와 이스포츠의 조화를 이뤄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