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학 및 도상해석학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9.11.23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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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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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본고는 도상학(iconography)과 도상해석학(iconology)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이 두 가지 원리를 도판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에 에우로페의 납치 일화를 모티브로 하는 도판과 유디트와 살로메에 관련된 도판이 이해를 돕기 위해 활용되었다.
도상학이란 무엇인가? 도상학(iconography)이라는 용어는 두 개의 그리스 단어, 이미지를 뜻하는 ‘에이콘(eikón)’과 기록하기를 뜻하는 ‘그라페(graphein)’에서 유래했다. 에이콘은 영어의 이미지(image)에 해당하며 이미지 또는 상(像) 등의 도상(圖像), 즉 아이콘(icon)을 뜻한다. 이미지를 뜻하는 1차적인 의미에서 파생된 2차적인 의미로서, 아이콘은 비잔틴 미술과 동방 정교회의 전통 작품으로 대표되는 성화상(聖畵像)을 뜻하기도 한다. 이 2차적인 의미 문맥에서의 도상학은 비잔틴 미술과 동방 정교회 전통 작품, 더 나아가 기독교 미술과 불교 미술 등의 종교적 내용을 밝히는 학문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 페이퍼에서는 1차적인 의미에 충실한 도상학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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