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여래사상
- 최초 등록일
- 2019.11.22
- 최종 저작일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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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교의 대중화와 아미타 신앙의 수용
2. 신라 아미타신앙의 성격
3. 원효(元曉)의 여래사상 (如來藏思想)과 중생관(衆生觀)
4. 영향
본문내용
1. 불교의 대중화와 아미타 신앙의 수용
신라에서 불교가 민간사회에 먼저 수용되고 법흥왕 14년 국가에 의해 공인되면서 새로 수용되었다. 공인된 불교는 국가의 정책적 배려와 승려들의 교화활동에 힘입어 점차 널리 보급되었다. 불교 수용을 전후한 신라사회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법흥왕11년에 세워진 울진 봉평비와 진흥왕대 세워진 순수비이다. 불교를 국가에서 필요로 했던 것은 공동체 의식을 강화 시켰던 제천의식, 조상신 신앙 등에 대체할 신앙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공인된 이후 불교는 국가불교적 성격을 띄면서 왕권을 강화하는데 이용되었다. 한편, 6세기 중엽 이후 신라 사회의 상황은 잦은 전쟁을 치뤄야만 했다. 따라서 통일된 통치사상을 위해 업설 외에도 새로운 사상을 필요로 했다. 그리고 국가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면서 사회적 지위가 향상된 일반민들은 누구나 본질적으로 성불할 수 있다는 사상에 이끌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영미 , 『신라불교사상사연구 』, 민족사 ,1994
신종원 , 『신라초기불교사연구』 , 민족사 ,1992
목정배, 『삼국시대의 불교』 , 동국대학교 출판부 ,1991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개정판)』 , 심산출판사 ,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