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직의 님비시설에 대한 문제점 설명22
- 최초 등록일
- 2019.09.20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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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10포인트 3장
주제: 사회복지 조직의 님비시설에 대한 문제점 설명
전달사항
상세주제: 장애인 복지기관설립 및 운영에 관한 님비현상과 대책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장애인 복지기관 건립 시 예상되는 대표적 님비현상은 무엇이고
▶장애인 복지기관 운영에 관련되는 님비현상은 무엇이며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본인이 장애인 복지기관을 건립하거나 이를 운영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님비현상과 극복방안
목차
1. 서론
2. 본론
1) 장애인 복지기관 건립 시 예상되는 님비현상
2) 님비현상 극복 노력
3) 장애인 복지기관 건립과 운영을 위한 대책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맹자의 성선설은 ‘인간의 품성은 선하게 타고났으나, 적절한 사회적 교육과 환경을 통해 그것을 더욱 갈고 닦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순자의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이 악하므로 선을 행하려 해도 잘 안 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맹자는 인간의 품성을 본디 선한 것으로 보한 것이고, 순자는 본디 악한 것이라고 판단 한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품성이 본래 선하고 악한 것이, 옳으냐 그르냐를 따지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누구나 필요에 따라 선의를 베풀고, 악행을 일삼는 것을 빈번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산 정약용은 성기호 설을 주장했다. 본디 인간 성품에 선과 악이 존재하며 필요에 따라 직접 선택한다는 것이다. 정약용의 이러한 뜻은 인의예지를 설명한 말에서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 있다. ‘인의예지는 모든 각각의 행동을 취한 이후에 이룰 수 있다. 사람을 사랑한 뒤에 인을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선행을 베푼 이후에 의라고 할 수 있고, 손님과 주인이 서로 절을 하고 읍을 한 이후에야 예라고 부르는 것이며, 사리를 분명히 가린 후 지를 이룰 수 있다. 이러한데 어떻게 인의예지의 네 가지 덕목이 인간의 마음속에서 본래 존재한다고 할 수 있겠는가? ‘라고 하면서 정약용은 인간이 실제로 경험을 한 뒤 기호에 따라 선과 악을 적절히 선택한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데일리 대한민국 [기피시설 ‘님비’ 성공사례]
중앙일보 [장애인학교, ‘님비’로 반대할 일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