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상개론<영화영상론> 요점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4.28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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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영상론 수업을 들으면서 내용을 요점만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정말 중요한 포인트만 정리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체적인 내용이해나 시험기간에 암기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도움될 자료입니다.
목차
Ⅰ. 1강. 영화의 탄생
1. 영화의 탄생
2. 영화언어의 발달
3. 무성영화시기
4. 유성 영화 시기
Ⅱ. 2강. 영상의 구성 – 미장센
1. 미장센이란 ?
2. 프레임의 구성
3. 미장센의 요소들
4. 세팅
5. 의상 . 분장
6. 조명
7. 인물의 움직임
Ⅲ. 3강. 촬영
1. 촬영이란?
2. 카메라의 종류 (렌즈에 대한 이야기)
3. 렌즈의 종류
4. 조리개
5. 필름과 감도
6. 카메라의 초점과 거리
7. 카메라 높이와 각도
8. 이동 촬영
9. 촬영 지속시간과 속도
Ⅳ. 4강. 영상의 구성 – 편집
1. 편집의 정의
2. 편집의 기능
3. 몽타주 이론
4. 연속편집 · 비연속편집
Ⅴ. 5강. 내러티브
1. 내러티브 정의
2. 플롯과 스토리
3. 내러티브의 분류
Ⅵ. 6강 영상의 구성
1. 영화 사운드의 요소
2. 내레이션의 기능
3. 영화 음악의 기능
4. 음향효과의 미학적 기능
5. 사운드의 중요성 확대
Ⅶ. 7강. 영화의 장르
본문내용
1. 영화의 탄생
■ 영화의 전사 : 1600년대~1888년대 / 사진 기술, 촬영 기술, 롤 필름
영화 = Cinema, Film, Movie, Motion Picture, Moving lmage
“ 움직인다는 개념, 움직임 ” (사진과 영화이 차이점)
* 영화 = 사진 + 움직임 => 움직임의 환영 => 착시효과 ( 움직이지 않는 것을 움직임으로 착시! 움직임처럼 보이게함 / 망막에 상이 맺힘 -> 착시 )
■ 기술.도구
☑ 조트로프 (Zoetrope)
- 1834년 개발
- 그림을 그려서 원통에 넣고 돌리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도구
( -> 빛 광선 : 조명을 껏다 켜는 것도 잔상! 잔상에 의한 착시효과 )
☑ 소마트로프
- 앞, 뒤에 다른 그림을 그린 후 줄을 당기면 앞, 뒤가 빠르게 넘어가며 잔상에 의한 착시효과를 나타냄 => 두 개의 그림이 한눈에 보인다.
★ 잔상 효과 (Persistence of vision)
- 눈으로 본 이미지가 남아있어 바로 다음에 본 이미지와 겹쳐 보이는 것
-> 일련의 이미지를 빠르게 움직였을 때 하나의 움직이는 영상으로 보이는 효과
- 잔상 효과에 의한 착시현상 ex) Flip Book (플립북)
+) 영화는 롤 필름에 찍어서 영화에서 1초당 24프레임으로 영사기를 돌려 만듬
이후, 사진이 발명되면서 더 정교한 움직임을 나타나게 됨 ---- > 더 나아가 과학의 발전 (사진: 기억의 의존보다 정확하게 기록 가능)
- 말의 움직임을 담은 연속 사진
움직이는 이미지 말의 움직임을 파악 가능 + 움직임을 영상처럼 보게 됨 => 세상을 더 정교하고, 정확하게 볼 수 있게 됨
☑ 에드워드 머이브릿지 (Eadweard Muyvrigde)
- 1878년
- 12장의 사진 -> 24대의 카메라 / 움직이는 다양한 피사체의 동작을 촬영
☑ 키네토스코프 (Kinetoscope) 발명
- 1889년
- 토마스 에디슨과 조수 윌리엄 딕슨이 창안한 영사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