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나비
- 최초 등록일
- 2011.11.11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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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연구, 본문분석, "해에게서 소년에게"와 "현해탄"과의 관련성, 관련용어 설명
목차
【1】작가
【2】문학개관
【3】미리읽기
【4】자세히 읽기
【5】의의
【6】참고문헌
【7】예상문제
【8】참고자료
본문내용
【5】의의
-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에서 바다는 근대문명의 유입구로 찬양되었으며, 이후 바다는 근대화 과정에서 겪어야 할 모험과 시련의 의미를 띠게 되었다. 그러나 ‘바다와 나비’에서의 바다는 연약한 존재를 파괴하는 부정적인 모습을 지니며, 주체와 대결하는 객체로서 존재한다. 근대 문명이 갖는 양면성이 30년대에 와서야 포착된 것이다. (김태형·정희성)
- 사상적 깊이보다는 순간적으로 반짝이는 감각적 이미지만이 뚜렷하게 부각되는데, 이것은 모더니즘, 특히 이미지즘 계열시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 시는 김기림이 한 때 T.S.엘리엇에 경도됨으로써 ‘기상도’ 등에서 자주 나타나던 생경한 외래어나 경박함이 사라진 대신, 견고하고 선명한 이미지 제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적절히 표현함으로써 비교적 성공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초기시 : 대상이 합리적 지성에 의해 구성된다거나 정서가 의도적으로 배제됨. 주체와 객체가 엄격한 간격 하에 놓임 ex) 기상도
·후기시 : 객체를 회복시킴에 따라 시적 의미의 폭을 확장하고 결국 독자의 정서에도 닿을 수 있음 ex) 바다와 나비
- 두 마리 나비가 익사하는 내용의 S.H.스펜더(영국)의 ‘바다의 풍경’을 모방한 것에 불과하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