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평
- 최초 등록일
- 2019.07.08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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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텍스트 그 자체’
2. 신비평의 입장
3. 신비평이 문학을 보는 관점
4. 신비평 이론가들이 문학작품의 질(완성도)를 판단하는 기준
5. 신비평이 말하는 텍스트의 복잡성
6. 신비평의 도구들을 실제 비평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진행되는지 확인하기
본문내용
정의: 작품 생성의 사회적 배경이나 사상, 작가의 생애 따위를 배치한 채, 독립된 하나의 언어 세계로서 작품을 이해하고 그 구조 및 수법과 형태를 밝히려는 문학의 연구 방법
‘텍스트 그 자체’
▶ 신비평으로 대체된 이전의 비평 형식, 즉 19세기와 20세기 초반의 문학 연구(역사, 전기비평)에서 문학 텍스트를 해석할 때 저자의 실제 삶과 저자가 살았던 시대를 공부하는 것 = 저자의 의도라고 생각했다. 저자가 텍스트에 담고자 하는 의미를 결정한다고 생각했기 때문. 학자들은 문학 텍스트를 그 자체로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예술품이라기보다는 그저 역사물의 부속이자 그 텍스트가 쓰인 ‘시대정신’에 대한 예증으로만 바라봤다. 이런 상황에서 신비평은 ‘텍스트 그 자체’가 문학작품이 해석을 입증하는 유일한 원천이라는데 초점을 맞췄다.
신비평의 입장
▶ ‘저자가 의도한 의미에 관해 확실한 지식을 얻기란 대체로 불가능하다’
ex) 셰익스피어에게 전화를 걸어 햄릿이 아버지 유령의 지시를 따르기를 주저하는 대목을 어떻게 해석하면 좋겠느냐 물어볼 수가 없음. 문학 텍스트가 항상 저자의 의도에 부응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