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윤리학
- 최초 등록일
- 2019.05.28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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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소크라테스
1. 지덕일치설
2. 지덕복합일설
3. 지행합일설과 주지주의 윤리설
4. 문답법
II. 플라톤
1. 존재론 : 이데아론
2. 인식론
3. 윤리설
III. 아리스토텔레스
1. 목적론적 윤리설
2. 덕(arete)
3. 영혼
4. 성품의 탁월성(품성의 덕, 성격의 덕, 도덕적 덕) - 실천적 덕
5. 지적인 탁월성(지적인 덕, 사유의 덕) - 이론적 덕
6. 실천적 지혜(phronesis)
7. 행복(eudaimonia)
IV. 스토아학파
1. 자연학
2. 윤리학
3. 세계 시민 사상
V. 에피쿠로스학파
1. 인식론
2. 존재론
3. 에피쿠로스학파의 윤리설
본문내용
[소크라테스]
1. 지덕일치설
: 모든 개별적인 덕은 지식에 의해 인도되어 덕으로서의 지위를 가질 수 있으므로, 덕과 지식은
본성상 동일한 것. 지식의 동반여부에 따라 덕이 유익함과 해로움으로 나눠질 수 있다.
1) 덕(arete) : 각자가 가진 고유한 기능을 잘 발휘하여 그 기능과 관련된 일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상태. 모든 존재는 덕을 소유함으로써 최선의 상태에 있게됨.
2) 인간의 덕 : 사람의 고유한 기능인 이성을 완전히 사용하여 최선의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참된 이성적 지식을 소유한 상태
3) 덕의 교수 가능성, 덕의 단일성(통일성)
2. 지덕복합일설
: 인간의 최선의 삶에 대한 참된 이성적 지식을 소유하고, 그에 따라 행위하여 행복할 수 있음
1) 덕 있는 삶은 그 자체로 최선의 삶이기에 인간에게 가장 유익하고 행복한 삶
2) 행복한 삶은 오직 이성에 의해서만 인도되는 삶. 이성적 지식의 소유가 필요
3) 지식과 덕은 본성상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지식과 덕과 행복이 일치될 수 있음
3. 지행합일설과 주지주의 윤리설
: 자신에게 진정으로 좋고 유익한 것에 대한 참된 이성적 지식을 소유한 사람은 반드시 그것을 실천하게 됨
1) 인간은 본성적으로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것을 피하고, 자신에게 유익한 것을 추구하는 존재
2) 인간은 결코 의도적으로 악 그 자체를 선택하지 않음
3) 무지(amathia) : 악행의 근원. 지식의 결여
4. 문답법
: 이성을 활용하여 진리를 스스로 깨우치도록 하는 방법적 절차 (대회법, 변증술)
1) 논박 : 논리적 논박을 통해 자신의 무지를 깨닫고 보편성을 결여한 의견에서 벗어나도록 함.
2) 산파술 : 이성을 사용하여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스스로 낳도록 하는 단계
[플라톤]
1. 존재론 : 이데아론
: 오직 지성을 통해서만 인식될 수 있는 영원·불변하고 보편적인 참된 인식의 대상
⑴ 선의 이데아 : 경험 대상을 바로 그러한 것으로 있게 하는 존재의 근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