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관광자원론 수업에서 발표해서 A+받은 자료에요.
한글파일(보고서)와 PPT파일(발표자료) 압축한 자료구요,
한글파일은 무형문화재에 대한 보고서로, 33쪽 분량이며, 각 무형문화재마다 자세히 서술되어 있구요,
PPT파일은 발표하기 쉽게 한글파일의 사진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국내 무형문화재의 소개, 해외 무형문화재와의 비교, 무형문화재 활성화 방안, 맺음말로 마무리 했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랄게요~
목차
01. 서론
1. 무형문화재 정의
2. 무형문화재의 분류
3. 무형문화재 최근 현황
02. 본론
1. 장도장
2. 김장
3. 동래학춤
4. 줄타기
5. 밀양아리랑
6. 안동소주
7. 가부키/경극
03. 결론
1. 시사점
2. 맺음말
본문내용
무형문화재는 인간에 의해서 재현되는 기술과 예능을 말하며, 역사 속에서 전해내려 오는 무형의 문화유산을 말한다. 무형문화재라는 용어는 일본·한국·대만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의미로 ‘형체가 없는 문화재’ 또는 ‘무형의 문화재’이다. 즉 무형문화재는 일정한 형체가 없이 전승되어 온 예술이나 기술·기능이므로 사람에 의해서 실현될 때 그 모습을 볼 수 있거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무형문화재란 연극·무용·음악·공예기술 등을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무형문화재에는 국가지정의 국가중요무형문화재와 시 · 도지정의 시 · 도무형문화재가 있다. 국가지정 중요 무형문화재는 1964년 12월 중요 무형문화재 제 1호로 종묘제래악, 제 2호 양주별산대놀이, 제 3호 꼭두각시놀음 등의 7종목을 지정한 이래 2002년 12월 현재 총 108종목이 지정되어 있다. 시 · 도지정 무형문화재는 전국의 16개 시 · 도에 273종목이 지정되어 있다.
참고 자료
[출처] 무형문화재 박용기씨의 ‘장도’ 제작현장|작성자 맘착한 토끼아찌
출처 – http://blog.naver.com/hjej0303/130190546619 네이버 블로그 ‘딱지의 호락호락’
[네이버 지식백과] 경극 [Peking opera, 京劇]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번역 감수))
[네이버 지식백과] 밀양아리랑 (국악정보, 2010.7, 국립국악원)
<밀양아리랑>의 변용과 전승에 관한 연구(서정매, 한국민요학35, 한국민요학회, 2012)
<밀양아리랑>의 형성과정과 구조(김기현, 문학과언어12, 문학언어연구회, 1991)
아리랑(김연갑, 집문당, 1988)
아리랑노래의 형성과 전개(김기현, 퇴계학과한국문화35, 경북대학교 퇴계학연구소, 2004)
조선의 민요(장사훈·성경린, 국제음악문화사, 1949)
[네이버 지식백과] 밀양아리랑 (한국민속문학사전(민요 편), 국립민속박물관)
[새전북 뉴스 기사] 공예전승자와 함께한 문화유산원 (이종근 기자, 2014년)
출처 – http://blog.naver.com/hjej0303/130190546619 네이버 블로그 ‘딱지의 호락호락’
[네이버 지식백과] 경극 [Peking opera, 京劇]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번역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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