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극과 일본의 가부키
- 최초 등록일
- 2013.03.20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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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의 경극
1) 경극의 역사
2) 공연양식과 내용
3) 경극의 배역구분
4) 경극의 분장
2. 일본의 가브키
1) 가브키의 역사
2) 공연양식과 내용
3) 가브키의 배역구분
4) 가브키의 분장
3. 경극과 가브키의 비교
본문내용
1. 중국의 경극
경극은 중국의 여러 문화예술 중 매우 귀중한 전통예술의 하나로 가무와 연극, 무술, 곡예 등이 한데 어우러져 있는 대표적 극으로서 오늘날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공연되고 있다.
1) 경극의 역사
현대의 경극은 중국 각지에서 전해져 오는 360여 종의 희곡 장르 중 하나로서, 1966년~1976년 문화대혁명 시기에 매우 중시되어 오늘날 중국의 대표극이 되었다.
이러한 경극의 시작은 17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 중국 전역에는 많은 지방극들이 각 지역별로 유행되기 시작했다. 이전 명나라부터 청나라에 이르는 300여 년 동안 ‘곤곡’이 유행하였다가 18세기 왕족, 귀족의 오락물로 쇠퇴할 때 쯤, 건륜 황제의 탄생 80년을 맞아 4대 휘반(안휘성, 강소성, 절강성, 강서성에서 유행한 지방극)이 안휘성으로부터 북경에 들어와 대중 속에서 성행하기 시작한 것이 경극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며 새로운 형태의 연극으로 태어나 북경 관중들의 절찬을 받았고, 이후에도 계속 북경에 남아 발전하게 되면서 오늘날의 경극이 탄생되기에 이르렀다.
<중 략>
이렇게 비슷한 경극과 가브키이지만,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곳이 ‘무대장치’이다. 경극에서는 특별히 무대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탁자 한 두 개만으로 모든 상황과 장면을 연출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소도구는 상징적으로 사용되어 최고의 연극적 효과를 거둔다. 말채찍으로 말에 탄 것을 상징하고 노 하나만으로 바다와 강을 건너가는 장면을 연출해 낼 수 있다. 무사의 등 뒤에 꽂힌 깃발은 수만의 군을 의미하고, 깃발에 불꽃의 그림을 그려 넣고 흔들면 실제로 불인 난 것을 의미하고 물 색깔의 깃발 몇 개만 있으면 용궁의 장면도 연출해낼 수 있다. 이런 특수한 규정들은 복잡한 것을 간단하게 하며, 시공을 벗어나는 경제적인 법칙으로 환상적인 무대를 창출한다. 또한 많은 공간을 남겨두어 관중들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치도록 한다. 그리고 경극의 무대는 배우가 가량을 펼치고 관중이 공연을 감상하는 중요한 장소로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