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 하드웨어1. 2018년도 상반기 HMD
1) Pico neo vr (출시/2018)
2) Pico goblin 2 (공개/2018)
3)Star vr (공개)
4)Xiaomi standalone vr(출시/2018)
2. 2018년도 출시 예정인 Wearable sensor
1) HAPT X (공개/2017년 11월, 출시예정/2018년)
3. Consequence
B. 컨텐츠: STEAM VR
1. 2017년도 상반기 VR 인기 게임
2. 2017년도 하반기 VR 인기 게임
3. 2018년도 상반기 VR 인기 게임
4. 2018년도 하반기 VR 인기 게임
5. Analysis
C. 플랫폼
1. STEAM VR: https://store.steampowered.com/vr/
2. Oculus Store: https://www.oculus.com/experiences/rift/
3. Playstation store: https://store.playstation.com/ko-kr/home/games
4. Microsoft store: https://www.microsoft.com/ko-kr
References
본문내용
A. 하드웨어<2018년도 상반기 HMD>
1. Pico neo vr (출시/2018)
스펙
디스플레이/해상도: 2 x 3.5인치/LCD
Refresh(Frame) rate: 90Hz
시야각: 약 100
무게: 약 362g
가격: $749(+컨트롤러)
설명
(6Dof )컨트롤러가 같이 있어서 모든 방향으로의 이동이 가능하고 외부카메라, 트랙커, 전선이 없어도 컨트롤이 된다. 듀얼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3D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어서 가상현실에 더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독립형>
장단점
장점
-6Dof를 구현할 수 있는 컨트롤러와 3D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게 하는 듀얼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가상현실에 잘 몰입할 수 있게 한다.
단점
-스팀을 사용할 수 없어서 컨텐츠가 부족할 수 있다.
-컨트롤 하는 부분에 있어서 초보자에게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다.
-가격이 비싸다.
<중 략>
B. 컨텐츠: STEAM VR
현재 STEAM VR의 컨텐츠 수는 약 2500개이다. VR 컨텐츠의 장르는 기존 2D게임을 다루던 STEAM과 같이 세분화 되어있으나, VR 게임에서는 2D 버전과 다르게 유난히 캐쥬얼과 퍼즐, 그리고 공포 장르에 게임 컨텐츠가 많이 쏠려 있다. 현재 Steam VR의 컨텐츠에서 캐쥬얼과 퍼즐 VR은 약 1500개, 공포VR 게임이 약 400개 정도 존재한다. 전체 컨텐츠 중 7할 이상이 위 세 장르에 몰려 있는 것이다. 그러나, VR시장이 급격히 발전했던 17년도부터의 인기 VR 게임을 보면 캐쥬얼, 퍼즐, 그리고 공포 장르는 그다지 인기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2017년 1월부터 2018년 9월 현재까지 VR 인기 게임의 트렌드 변화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인기 게임이란, 출시 후, 3개월 이내 다운로드 수 25000회를 넘은 컨텐츠를 의미하며, 척도에 존재하는 평균 플레이 시간은 메인 스토리를 한 단계 깨는데 소요되는 사용자의 평균 시간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https://www.pico-interactive.com/g2 Pico goblin2https://www.pico-interactive.com/neo Pico neo
https://www.starvr.com/news/35/ Star VR
https://www.starvr.com/news/38/ Star VR
https://www.xiaomitoday.com/xiaomi-mi-vr-standalone-virtual-reality-headset/ xiao mi stand laone
https://haptx.com/press-release-haptx-glove/ HAPT_X
https://www.cnet.com/news/sundance-2018-vr-glove-haptx-virtual-reality/ HAPT_X
https://www.extremetech.com/gaming/234441-survey-developers-prefer-vive-to-oculus-but-worry-about-nausea-high-price-of-vr-gear HMD별 개발자 선호도
https://www.vrfocus.com/2016/07/what-steams-data-reveals-about-the-health-of-vrs-ecosystem/
HMD 판매량 비율 / 조건별 판매 앱 비율
https://kbench.com/?q=node/163148 Oculus store의 폐쇄적 정책1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606288224v?nv=o Oculus store의 폐쇄적 정책2
https://asia.playstation.com/ko-kr/psn/ways-to-pay/ Playstation store의 PSN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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