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정의와 사례에 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2.07.17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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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의 정의와 사례에 대한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 메타버스란?
(1) 메타버스의 정의
(2) 메타버스의 유형
2. 기술
(1) 가상현실
(2) 네트워크 및 고속 컴퓨팅
(3) 보안
(4) 오류 문제
3. 서비스
4. 발전방향– 앞으로의 메타버스 시장
(1) 기업들의 움직임
(2) 미래의 메타버스
(3) 해결해야할 점
5. 정리
본문내용
(1)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Metaverse)를 인터넷에 검색하면,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 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라고 검색된다. 메타버스는 VR(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간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김과 동시에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이 소설 에서 언급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킨다. 그 후, 2003년 린든 랩이 출시한 3차원 가상 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특히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 달과 함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다. 다시 말해, 메타버스를 나만의 언어로 설명하자면 메타버스는 “현실에서 행해지는 거의 모든 것 을 할 수 있는 가상의 공간(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2) 메타버스의 유형 :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 계 총 4가지로 분류된다.
카메라를 통해 촬영 하면 실시간으로 화면에 가상 그래픽을 보여주어 현실 세계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이 바로 증강현실(AR)이다. 즉, 현실 세계의 공간에서 가상의 물체를 보여주어 가상의 물체와 상호작용 하는 것이 메타버스의 한 유형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포켓몬 고’가 있다.
두번째, 라이프로깅 (Lifelogging)은 일상 속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SNS를 통해 일상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해 올리는 것 또한 라이프로깅의 한 종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