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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세속화론의 한계 정리 - 종교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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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3.29
최종 저작일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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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세속화론이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된 1950년대부터 포이에르바하, 맑스, 프로이트, 뒤르켐, 에르비외 레제의 주장을 차례로 훑으며 종교세속화론을 정리했습니다. 종교사회학 레포트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종교 세속화는 1950~60년대에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초기 종교 세속화론은 계몽주의 사조의 발달, 과학기술의 발달, 정치제도의 발달로 인한 사회적 정당성 원천의 변경, 자본주의의 발달로 인한 가치의 대체 등으로 인해 나타났다. 이는 진화론적 문명관에 기초해 종교는 필연적으로 소멸할 현상으로 바라보았다. 이에 따르는 것이 종교 소멸론이다.
종교 소멸론을 주장한 사람에는 헬베티우스, 홀바하, 포이에르바하, 맑스, 프로이트가 있다. 우선 헬베티우스와 홀바하는 사제기만론을 주장했다. 사제기만론이란 종교는 지배자와 결탁한 사제들이 권력 유지를 위해 고안한 것이라고 바라보는 이론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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