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 -논의-
- 최초 등록일
- 2019.02.08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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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머릿말
02.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의 배경( 베버의 동양정체성이론을 중심으로)
03.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의 연구 동향
04.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 (명-청 시기의 사회구조를 중심으로)
05. 맺음말
06. 참고문헌
본문내용
01. 머리말
먼저 자본주의 맹아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하자면 자본주의 맹아론은 자본주의가 싹튼 시기, 즉 자본주의가 시작된 시기를 말한다. 이번 과제물의 주제는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이다. 중국의 자본주의는 언제부터 시작 되었을 까에 대한 논쟁은 아직도 뜨겁다. 대표적인 세 가지 주장이 있다. (1) 당말 오대설 (2)북송 이후 근대설 (3) 명청 시기 맹아론이 그 대표적 주장들이다. 어느 시기에 중국의 자본주의가 시작되었는지 확실히 규정할 수는 없지만 현재 중국에서는 마지막 시기인 명 청 시기에 자본주의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주장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반면에 서양에서는 최근까지도 일각에서 동양은 봉건적 사회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고대 노예제가 지속 되었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동양 정체성론을 내세워 동양의 자본주의는 현대에 이르러서 이루어졌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편협한 관점에서 동양의 역사를 바라 본 것이다. 동양 역시 나름대로 서양과 유사한 농노제가 나탔으며, 상업과 산업의 공장적 생산이 곳곳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동양 역시 서양에서 말하는 봉건적 중세의 시기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과 더불어 나온 것이 ‘동양의 자본주의 맹아론’이다. 이에 대한 내용을 지금부터 다양한 이론과 함께 논하고자 한다.
02.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의 배경
( 베버의 동양정체성이론을 중심으로)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은 앞서 말했듯이 동양의 정체성론을 부정하고 대두된 이론이다. 이러한 동양 정체성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막스 베버다. 베버는 그의 저서 『중국의 종교』에서 중국은 어째서 자본주의가 발생하지 않았는 가에 대해서 다뤘다. 『중국의 종교』에서는 중국의 비효율적인 화폐제도, 도시와 동업 조합의 자치성 결여, 가산국가 관념과 유교 이념에 충실한 과거제도 및 관료제도, 황권과 신권의 황제에 집중, 종족 조직의 강조, 농촌 자치와 법률제도의 부재 등이 중국의 자본주의 발전에 장애가 되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기수, 「한국과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론」, 『사림(성대사림)』, 28권0호, 2007 p203~248
김정계, 「막스베버의 종교윤리와 중국의 자본주의」, 『동아인문학회』, 2011.06 p291~321
장계휘, 「실학과 동아자본주의: 중국의 자본주의 맹아와 명말청초 실학의 역사특징」, 『한국실학연구』, 5권 0호 p293~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