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중화주의의 등장과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소중화주의의 등장과 발전
(1) 유학과 중화사상
(2) 조선후기 소중화주의의 등장과 발전
3. 문제의식 - 소중화주의를 바라보는 관점에 관하여
(1) 과연 모화사상(慕華思想)에 입각한 문화의타(依他)인가?
(2) ‘소중화’라는 문화자존인가?
4.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소중화(小中華)란 말 그대로 우리가 작은 ‘중화(中華)’라는 뜻이다. 여기서 중화는 오랑캐가 아닌 ‘문화민족’이라는 의미이다. 조선 유학자들은 조선시대 수백 년간 성인으로 추앙한 고대 중국의 현자인 공자와 함께 조선 중기까지 중국(서토)을 지배한 명나라를 우리의 상국(上國)이라 하여 제사지내면서 우리가 소위 소중화라고 주장하여 왔다. 그리고 이러한 소중화사상은 오늘날 우리의 주체적 문명대신 중국을 따라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일제시기 식민사관에 성립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후손들인 현대 역사가들에게 비난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이에 본 발제에서는 조선시대 사대부들이 가지고 있었던 소중화주의의 등장배경과 발전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2. 소중화주의의 등장과 발전
(1) 유학과 중화사상
중국적 가치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는 유학 경전 속에서 비춰지는 국가관과 세계관은 유가이상주의자들에 의한 공상적, 이상적 산물이 아니라 고대 은(殷), 주(周), 춘추전국시대를 걸쳐 내려오는 정치제도와 통치이념, 즉 중국과 야만, 중심과 주변으로 대립․구성된 동아시아 세계구도가 배경이 된 산물이었다.
중화사상의 형성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과거 은․주 시대의 동아시아 세계질서가 중국적 천하관 형성의 기초로 작용하였음을 볼 수 있다. 또 이렇게 형성된 차등적 세계구조 속에서 천명사상(天命思想)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은왕조의 천자(天子)는 하늘에서 부여된 천명(天命)을 그대로 행하는 천명의 단순이행자에 불과하였으나, 주왕조에 이르러 천명의 대리수행자로서 강화되게 되는데, 이념적 천명사상의 토대가 천하(天下)라는 통치영역의 확장까지 가져오게 함으로서 천하일국의 봉건적 보편국가 사상이 확립되기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중화사상의 발원기인 고대의 중국에서 이러한 천하의 범위는 왕조의 협소한 직접통치지역에만 국한되어 이루어지게 됨으로서 현실적 정치․군사 세력 범위와는 괴리를 보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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