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일본역사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8.10.28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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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사의 배경과 특징
2. 고대일본
3. 고대 일본의 율령체제
4. 헤이안 시대(794 - 1185)
본문내용
1. 일본사의 배경과 특징
1) 섬나라로서의 지리적 고립성
(1) 외래문화에 대한 종속적, 수용적 입장
- 나라시대 : 불교와 율령 (고대시대 수나라와 당나라 문화를 받아들임)
(2) 문화수용을 절제, 조절
- 헤이안시대 : 國風문화(일본 스스로의 문화), 遣隋使, 遣唐使, 도쿠가와시대(쇄국정책)
- 문물수용 가능하면 받아들이고 그렇지 못하면 받아들이지 않는 수용과 배타, 절제와 조절.
(3) 외침으로부터 보호
- 元寇(원나라 도적) : 원나라의 침략에서 보호받음(지리적 이점)
(4) 섬나라로서의 단점
- 神國(신이 보호하는 나라), 神佛習合(신도와 불교를 합치. 천황은 현세의 석가모니)
- 배타적인 자국우월의식, 문화적 자기중심성이 강하다. 대외적 교류 풍부하지 않아서 생김.
(5) 해외지향성
- 倭寇(12세기, 14세기) : 일본 국가체제에 억눌린 대외지향성의 반로로써 설명됨.
- 후에 군국주의와 결합되어 악영향을 끼침(팽창)
2) 불안한 자연환경과 관련된 생활문화상의 특징
(1) 자연재해에의 불안의식과 현세허무적 관념
- 武士道의 할복(자살을 미화)
(2)불안한 자연환경에 대한 현실적 대응
- 神道
- 석조식보다는 목조식 건축. 기록, 보존에 치중. 기독교같은 내세종교보다는 현세구복적인 신도에 좀 더 침잠(일본인은 현재의 일은 신도에 내세의 일은 불교에 빈다)
3) 의제적 혈연사회(한국, 중국과는 다른...) 의제적(진짜의 혈연사회가 아닌
(1) 입양과 다성
- 일본은 성이 10만개 정도 됨. 메이지유신 이후 근대화 조치의 일환으로 평민들에게 성을 부여.(원래는 무사들만 가지고 있었음) 갑작스럽게 증가. 특히 개성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다지 자신의 근본 성을 중요시 하지 않음. 혈연적 관계보다 능력을 보고 입양이 많음.
(2) Kinship과 Kintract (프랭클린 슈가 일본사회를 설명할 때 쓴 개념어)
- Kinship : 한국과 중국 같은 혈통사회를 설명할 때 쓰는 개념적 용어
- Kintract : 킨십 + 계약(컨트랙트). 일본사회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개념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