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2. 1920년대 사실주의, 자연주의 소설
1)김동인
2)염상섭
3)현진건
4)나도향
3.이광수
4. 1920년대 프로문학 소설
1)신경향파 소설의 대두
2)사회주의 리얼리즘소설의 형성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20년대에 오면 큰 두 가닥의 성격의 소설이 등장한다.
자연주의, 사실주의문학이라 하여, 예술의 자율성과 미적 창조를 목표하되 여기에 인생을 종속시키는 것이다.
1920년대의 농촌의 토지, 도시의 노동 등이 땅의 민족 자본이 무력으로 탄압되고 , 착취당하던 식민지 현실 속에서 , 어떤 이상이나 사상보다는 시대의 객관적 현실이나 구체적 현상을 보다 존중하면서, 인간의 삶과 사회 현실의 전체성 속에서 대상을 충실하고 정확하게 인식하고 형상화 하고자한 소설 유형이다,
전반기 이후의 새로운 성격의 소설이 등장하는데, 경향소설이라 하여 1925년 KAPF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 결성을 전후로 하여 성장한 소설로서 , 사회적 비판 의식과 계급투쟁 의식을 바탕으로 하였다.
식민지 강점 아래의 처참한 상황에서 삶의 극한에 몰린 빈민들의 방화와 살인 등의 파국적 결말을 다루었다.
본론에서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통하여, 20년대의 주요 작가와 소설의 특징을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일제는 1920년대에 이르러 통치방침을 바꿨다. 소위 '문화정치'는 표면적으로는 조선 민족에게 식민 지배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치권과 참정권, 문화 활동 등을 허용하는 것이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친일파를 육성하여 민족분열과 경제 수탈 및 민족정신을 말살하고자 하였다.
3.1운동의 영향으로 1919년에서 1925년까지의 기간에 한국사회에는 수많은 사상단체들, 노동단체들, 청년단체들, 여성단체들이 출현하였는데, 이러한 여러 단체 활동을 통해서 개개인은 개인뿐만이 아니라 사회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1920년대 소설이 ‘사회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 점은 이 시기의 소설의 특성을 해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시기의 소설이 단순히 당대의 사회적 분위기를 그대로 현응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시기의 작가들이 당대의 현실을 인식하고 그것을 소설이라는 문학적 형상으로 창출하게 된 것은 당대의 사회 분위기와도 깊은 관계가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이 시기의 문학 내적 현상, 특히 동인지의 등장과도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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