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디지털시대의 인간개발] HRD리더

카롱카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12.01
최종 저작일
2015.12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의 개념
1) 관리와 리더십
2) HRD 리더
2. 최근 리더십의 유형 및 변화
1) 독재적 리더십
2) 거래적 리더십
3) 변혁적 리더십
4) 21세기 조직에서 새롭게 대두되는 HRD 리더의 개발적 리더십
3. HRD 리더의 역할
1) HRD 리더의 역할
2) HRD 리더가 역할을 잘 해냈을 때
3) HRD 리더가 역할을 잘 못했을 때
4) ‘1)~3)’에 따른 HRD 리더가 반드시 가져야 할 역량
4. HRD 리더의 책무와 실패
1) HRD 리더의 책임과 의무
2) HRD 리더가 조직에서 실패하는 이유와 그 책임
3)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 HRD 리더의 문제점과 과제
4) 우리나라 HRD가 실패하는 이유(SCS)

Ⅲ. 결론 (HRD가 성공하려면?)

Ⅳ.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인적자원이란 조직에 고용된 사람이다. 하지만 인적자원은 측정과 기준이 불특정하고 성과도 정형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직의 리더나 관리자가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고 자산 목록에 없는 경우가 많으나 인적자원은 기업의 성장 정도를 나타낼만큼 중요한 지표이며 조직에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무형 자산으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단순한 노동이 인간의 역할이었던 과거와 달리 세상은 점점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간에게 좀더 지적이고 이성적인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인적자원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HRD라고 한다. HRD는 조직 내에서 개인이 성장하고 그것이 곧 조직의 발전에 기여하여 탄탄하고 강한 조직이 되도록 사람의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조직에는 리더가 존재하며 리더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개인의 발전이 조직에 효과적이고 바람직하게 영향을 미치게 하려면 누군가 조직 전체의 목표를 상기시켜주고 통솔하는 책임자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리더는 한 단어로 책임자라고 봐도 무방하며 조직에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책임져야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HRD 리더가 어떤 리더십을 발휘하며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따라 개인의 수행과 역량이 어떻게 개발되고 조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본 후 이에 따른 HRD 리더의 책임을 알아보고자 하며, 또 우리나라 HRD 리더의 현실 및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개념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관리’와 구분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둘은 혼용하기 쉬우며 교집합 관계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8장의 주제인 HRD 리더를 정의하고자 한다.

1) 관리와 리더십
먼저 관리를 맡는 관리자는 부서나 조직의 일상적인 운영에 수반되는 행정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다. 즉, 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산출물을 생산하기 위한 계획, 조직, 인사, 통제 행위이다.

참고 자료

인적자원개발론, 학지사, 장원섭 역, 2005
지식백과, 거래적 리더십
한국CS마인드 교육센터
새조직론, 대영문화사, 이창원&최창현&최천근, 2012
뉴스엔미디어, 이단옆차기 “YG 아티스트 위주, JYP 박진영 위주”, 2014-5-15 자
교육적 시각에서 바라본 신뢰를 바탕으로 한 리더의 리더십-스타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김은진·송원구, 2009
지방자치단체 인적자원개발리더의 역할과 역량모델의 개발, 주용국, 2007, KCI등재논문
기업의 조직전략과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이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업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 최용범, 2009
Lawson, T. E., & Limbrick, V.(1996). Critical competencies and developmental experiences for top HR executives. Human Resource Management, 35(1), 67-85.
Lindholm, J.(2002, November). CEO's on workplace learning. Training, 22.
OECD(2001). Public sector leadership for the 21st century. Paris: author.
Phillips, J. J., & Bonner, D. (Eds.).(2000). Action: Leading knowledge management and learning.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자료후기(1)

카롱카롱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디지털시대의 인간개발] HRD리더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