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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회사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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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10.07
최종 저작일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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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2-1 한국 기독교의 시작과 발전
가. 경교와 천주교
나. 기독교의 수용
다. 선교사의 입국
라. 초기 선교활동와 교회의 설립
마. 선교지 분담 정책과 네비어스 선교방법
바. 부흥 운동
2-2 일제 강점기와 기독교 민족 운동
가. 시대적 배경
나. 일제의 기독교 정책
다. 여러 가지 민족 운동
라. 신사참배와 반대운동
2-3 해방이후 전쟁과 기독교
가. 6.25전쟁과 시대적 배경
나. 북한, 남한의 교회
다. 광복 이후 한국 기독교의 행방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우리는 현재 신앙생활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내가 교회를 다닌다고 핍박을 하거나, 경계를 하거나 하지 않는 개인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는 포스트모던의 시대를 살아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신앙생활이 여기에 오기까지 많은 피와 많은 수고가 이루어 졌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우리 조는 전반적인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다뤄보려 한다. 한국 기독교의 역사 중에서도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정리하였다. 서양의 선교사들이 이 땅을 밟고 이 땅위에 복음을 세워가는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하였고, 우리의 역사와 맞물려 나가는 기독교의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 하였다.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살펴보고 함께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길 원한다.

2.본론
2-1 한국 기독교의 시작과 발전
경교
네스토리우스(Nestorius)는 뛰어난 음성을 가진 명 설교가로 이름이 높았는데, 428년에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직에 취임하게 된다. 그러나 그 후 431년 열린 에베소 회의에서 이단자로서 추방당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그리스도론에 대한 이단성 때문이었다. 초기에는 신론을 가지고 이단과 정통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는데 313년 아타나시우스가 아리우스의 이론을 꺾고 삼위일체론을 확립하였다. 이 삼위일체론 논쟁이 일단 가라앉고 난 뒤에 다시 재연된 것은 기독론인데 즉 그리스도가 어떤 존재인가 하는 문제이다 당시 정통적인 기독교도들은 예수님이 신성과 인성을 갖춘 분이라는 신인일체 사상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네스토리우스가 이와 같은 기독론을 흐리게 한다 하여 반대파에 의해서 비판 받게 되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신성과 인성의 실체적인 결합으로 보지 않고 외형적인 결합으로 보아 ‘인성은 신성의 얼굴이요 신성은 인성의 얼굴이다’ 라는 다른 견해를 내세웠다. 이것은 결국 그리스도가 두 가지 인격을 가진 존재로 되기 때문에 네스토리우스는 431년 이단으로 규정되었고, 콘스탄티노플 감독직에서 추방당하고 안디옥 근처의 수도원으로 유배되었다가 오이시스로 추방되었으며 그곳에서 451년경 사망하였다.

참고 자료

이 만열, 『한국기독교사특강』, 성경읽기사, 1983.
한국 기독교사연구소,『한국 기독교의 역사 1·2』. 기독교문사.1992·1995
박 용규. 『한국기독교사』. 생명의 말씀사. 2004.
민 경배, 『한국기독교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7.
김 영재. 『한국교회사』. 합신대학원 출판부.2009
주 민철,『평양부흥운동을 통해본 21세기 한국교회 부흥운동의 과제The mission of Korean church in 21 century from the perspective of the revival movement in Pyoungyang』. 협성대학교. 20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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