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활동과 놀이문화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5.09.02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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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표 ① : 현재 청소년들의 놀이문화 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개선점을 찾아 본다.
목표 ② : 집단 활동을 통해 또래 집단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청소년들의 놀이문화 실태에 대해 관련 통계 등을 조사하고, 개선점을 찾아 <부제: 우리 함께 놀자~!> 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해 보고, 마지막으로 마무리 설문지를 작성해 보았다.
목차
1. 사업 개요
2. 프로그램 설명
(1) 사업명(부제목)
(2) 사업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4.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인원수
5. 선정기업의 기대효과
6. 선정사업 / 세부사항
(1) 세부사업내용(세부 사업 명, 일정, 목표, 담당자, 사업진행내용 등)
(2) 사업 실행 일정
(3) 담당 인력 구성
(4) 사업기간
(5) 경험적 근거
7. 프로그램 예산
8.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기대효과
①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② 비행으로 빠질 수 있는 여분의 시간을 활용해 자신의 가치를 성장시킬 수 있다.
③ 정서적 함양과 취미 계발, 색다른 경험을 해봄으로써 자신의 잠재된 능력이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④ 집단 활동으로 집단의 소중함과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렴하는 자세도 익힐 수 있다.
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청소년들에게 또래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놀이문화를 정착함으로 사회성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킨다.
<중 략>
청소년기는 아동기를 거쳐 성인이 되는 과도기로서 발달 단계에서 야기되는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변화로 인하여 가치에 대한 갈등 및 자아 정체감 등의 혼란을 일으키는 시기입니다. 청소년기는 격렬한 환희, 심한 수치감과 열등감, 때로는 자신을 영웅시하는 자기도취, 심한 우울증의 감장에 휩싸이게 된다. 따라서 늘 불안스럽고 위험스러우면서 자주 화를 내고 부정적 정서로 기울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 시기의 불안은 신체적, 정서적, 성적 변화가 급격히 나타나는 데서 생기며, 이런 급격한 변화가 조화되지 못하면 자기 무력감, 행동상의 결함, 욕구의 불만족, 불확실한 장래, 대인관계 등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인해 자신감의 결여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중 략>
목표 ① : 현재 청소년들의 놀이문화 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개선점을 찾아본다.
세부목표 ①-1 현 청소년들이 무엇을 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는 지 조사한다.
세부목표 ①-2 조사를 통해 놀이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욕구에 대해 조사함으로 집단 활동 을 통한 놀이문화 참여를 통해 욕구를 해결하도록 한다.
목표 ② : 집단 활동을 통해 또래 집단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