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15.01.11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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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상주의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근대 예술운동의 한 갈래이며 공상적인 표현기법을 포함한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둔다. 이들은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려 하였다.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로는 모네·마네·피사로·르누아르·드가이며 인상주의라는 이름은 1874년 ‘화가,조각가,판화가 협동조합’이라는 그룹이 개최한 전시회에서 <인상, 해돋이>의 작품을 본 기자 르느와가 본질보다는 인상만을 그렸다는 조롱의 의미에서 부르면서 유래되었다.
인상주의는 근대사회로 기반을 닦은 19세기에 시작되었고 다양함과 복합성을 띠는 시기였다. 근대사회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과학과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물질생활의 향상이 급속히 이루어져 사람들의 환경을 바꾸어 놓고 가치기준과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에 따른 실업자, 창녀, 술주정뱅이등 사회의 낙오자들을 만들었고 새로운 사회문제를 낳았다. 많은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은 사회주의나 무정부주의가 유럽의 체제를 대신할 수 있는 정치 이념이라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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