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경기와 필드경기에 대한 설명 자료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4.06.05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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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트랙 경기
Ⅱ. 필드 경기
본문내용
Ⅰ. 트랙 경기
1. 단거리 경기
1) 정의
100m, 200m, 400m 거리까지가 단거리 경기이다. 이 경기는 빠른 운동신경과 파워 있는 근력, 경쾌한 리듬감과 탄력 있는 근육의 소유자에게 유리한 종목이다.
2) 방법
출발선에서 “제자리에”, “차렷” 다음 피스톨을 쏘아 출발하게 되며, 몸통이 결승라인 가장 가까운 곳에 수직으로 접촉되는 순간 승패의 순위를 결정한다. 출발은 크라우칭스타트로 해야 하고 달리는 코스는 세퍼레이트 코스로 달려야한다.
3) 규칙
▪ 출발선에서 피스톨을 쏘기 전에 경기자의 손, 발이 출발선에 닿거나, 출발선을 넘는 등의 부정출발은 허용되지 않으며, 부정출발 2회 반복시 실격이 된다.
▪ 경기 시작 전 출발준비 완료의 신호 후에 3초-1분까지 출발코스에 경기자가 없으면 실격된다.
▪ 정해진 코스를 이탈, 코트의 라인을 밟거나, 고의적으로 다른 경기자의 주행을 방해하면 실격이 된다.
4) 결승
▪ 결승선에 몸통의 부분이 수직면에 닿았을 때를 기준으로 승패의 순위를 결정하며, 몸통부분이란 머리, 팔, 손, 발 등을 제외한 상체부위만을 말한다. 결승선에 도달하는 자세에 따라서 런닝피니시, 런지피니시, 시럭피니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록이 향상됨에 따라 순간동작이 곧바로 승패를 판가름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각자의 기술에 따라 결승선통과방법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2. 경보
1) 정의
▪ 경보란 어느 한쪽의 발이 항상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면서 전진을 겨루는 경기이다.
▪ 스텝을 옮기는 동안, 전진한 발을 뒷발을 지면에서 떼기 전에 지면에 닿아 있어야 한다.
▪ 몸을 떠받치는 다리는 신체를 수직으로 곧추 세운 자세에서 적어도 일순간은 곧게 퍼져 있어야(즉 무릎을 굽히지 않아야)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