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역사] 향약의 내용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06.14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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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약
목차
1. 개념 및 목적
2. 율곡과 향약(향약)
2-1 서원향약
2-2 해주향약
2-3 사창계약속(사창계약속)
2-4 해주일향약속(해주일향약속)
3. 율곡향약의 자치 조직 구성과 역할
3-1. 향약의 일반적기능
3-2. 향약의 자치적 기능
4. 정리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약은 조선시대 향촌사회의 자치규약으로 사림들의 자치기구인 유향소가 경재소를 통한 훈구파의 정치논리에 제약당하자 이를 혁파하고 대신 자치규약인 향약을 보급, 향촌질서를 재편하고자 한 것으로 규모에 따라 한 군현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되기도 하였고, 범위가 축소되어 洞(오늘날의 면 규모)을 대상으로 한 동약, 동계의 형태로 시행되기도 하였다.
시행시기나 지역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유교적인 禮俗을 보급하고, 농민들을 향촌사회에 긴박시켜 토지로부터의 이탈을 막고 공동체적으로 결속시킴으로써 체제의 안정을 도모하려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2. 율곡과 향약(鄕約)
서원향약(西原鄕約) 해주향약(海州鄕約)
사창계약속(社倉契約束) 해주일향약속(海州一鄕約束)
향약은 중국 송(宋)의 남전여씨문중(藍田呂氏門中)에서 그 향리를 교도하기 위하여 만든 《여씨향약(呂氏鄕約)》이다. 여씨향약은 주자의 가감, 증보에 의하여 《주자증손여씨향약(朱子增損呂氏鄕約)》으로 더욱 완비되었다.
그 4대 강목은 ① 덕업을 서로 권하는 것: 덕업상권(德業相勸) ② 과실을 서로 경계하는 것: 과실상규(過失相規) ③ 예속으로 서로 사귀는 것: 예속상교(禮俗相交) ④ 환난을 서로 구휼하는 것: 환난상휼(患亂相恤) 등 유교적 강목이다.
우리나라에 향약이 실제적으로 널리 시행된 것은 조선 왕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