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가의 역사] 세계 여가의 발전과정(발달과정)

merida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3.25
최종 저작일
2014.03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원시시대의 여가

Ⅱ. 그리스, 로마시대의 여가
1. 그리스시대의 여가
2. 로마시대의 여가

Ⅲ. 중세의 여가

Ⅳ. 르네상스 종교개혁기의 여가

Ⅴ. 근대의 여가

Ⅵ. 현대의 여가

본문내용

여가의 역사
인류사회의 역사는 여가의 역사이며, 사회의 각 계급에 있어 여가의 분배와 이용에 관한 역사이기도 하다. 여가현상은 원시시대 이래로 존재하여 왔으며, 인류가 움직이는 동물세계의 단계에서 정확의 단계로 옮겨가면서 여가가 싹트고 레크리에이션이 행하여지게 되었으며, 그 이후 인류의 여가활동은 인간생활의 여러 측면과 함께 끊임없는 변화를 겪어왔다. 따라서 여가에 대한 역사적 접근은 과거의 변천과 현재의 상황, 그리고 미래의 동향을 이해하는데 더 많이 이용되고 있다.

1. 원시시대의 여가

문명은 여가와 함께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인류가 지구상에 존재하고부터 백만 년의 시간이 흐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 시간의 매부분에 있어서 인류는 아직 다른 동물과 같이 완전히 자연 속에 파묻혀 살아가고 있다. 인류는 일찍이 불을 사용하고 도구를 만들어 짐승을 잡고, 나무의 열매를 모아 취락생활을 했다. 그러나 수렵 ․ 채집경제 단계에 있어서는 생산의 잉여는 적고, 여가는 있다고 해도 휴식과 놀이로 시종일관하고 고도의 문명을 이루는 데에는 이르지 못했다.

<중 략>

특히 1960년대는 대중여가현상이 그 절정기를 이루었는데, 이 당시 여가의 중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산성의 점진적 향상은 산업사회의 자가당착(paradox)을 남게 되었다. 둘째, 구매력의 점진적 향상은 여가소비의 비중을 증대시켰다. 셋째, 광적인 반기술적 운동(and-technology movement)은 여가중심적인 역문화를 조장하여 노동-여가관에 심각한 변혁을 주었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하여 듀마즈디에르(J. Dumazedeir)는 오늘날 여가가 수백만, 수천만에 달하는 노동자의 일상생활에 있어서 중심적 생활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노동, 가정, 정치, 사회문제와 직접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노동과 여가의 문제도 새로운 각도에서 취급해야 함을 역설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merida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가의 역사] 세계 여가의 발전과정(발달과정)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