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과 김홍도
- 최초 등록일
- 2003.05.2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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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풍속화의 시대적 배경
Ⅲ. 김홍도와 신윤복의 회화적 특징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풍속화'는 말 그대로 인간의 생활상을 직접 대상으로 사람들의 풍속, 취미, 일상생활의 모습 등을 제재(題材)로 삼은 그림을 일컫는다. 18, 19세기 초반의 풍속화는 동시대에 유행한 실경산수와 함께 이땅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살던 사람들의 여러 생활 양태들을 직접 회화의 대상으로 삼은 새로운 동향이다. 풍속화는 고대 그림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으며, 멀리 고대 이집트의 벽화나 폼페이의 벽화, 그리스의 항아리에 묘사된 문양(文樣)이나 로마시대의 모자이크 등에서 당시의 생활을 그린 포도주 빚는 모습 등을 엿볼 수 있다. 중세에는 일상생활이 흔히 예술표현의 대상이 되지 않았으므로 엄밀한 의미에서의 풍속화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종교건축의 장식 ·조각이라든지 기도서(祈禱書)의 삽화 등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서유럽미술에서 풍속화풍은 15세기 이후 처음 출현하였고 17세기의 네덜란드에서 풍속화가가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한편 동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여성 풍속을 알려주는 회화로 고개지의 <여사잠도>의 당대모본과 장훤의 원화를 송나라 휘종황제가 모사한 <도련도> 등이 전해온다. 중국회화의 당초 제작의도는 알수 없으나 여성 풍속이나 당시의 생활상들을 묘사한 것이므로 동양에서 풍속화의 원류를 이루는 작품이라 할 수있다.
참고 자료
두산세계대백과
② 이태호, 풍속화(하나) 대원사 1995
③ 이태호, 풍속화(둘) 대원사 1996
④ 김혜승, 조선후기 풍속화의 연구-단원과 혜원 풍속화의 표현형식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⑤ 김승철, 조선후기 풍속화의 특성 연구-단원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 풍속화의 표형양식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⑥ 정점식, 김홍도와 신윤복의 풍속화에 나타난 인물묘사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⑦ 김만희,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풍속화 백가지 현암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