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김홍도, 혜원의 풍속도 비교 및 작품 감상 후기
- 최초 등록일
- 2021.07.25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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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당 자료는 A+를 받은 수업에서 제출한 자료입니다.
신윤복, 김홍도, 혜원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에 대한 분석과, 그들의 화풍에 대한 비교분석이 주요 내용입니다.
목차
1. 사전 자료 조사
1) 신윤복은 누구이며, 그가 살았던 시대는 어떤 시대였는가?
2) 신윤복과 김홍도의 풍속화 비교
3) 혜원전신첩
2. 감상 후기
본문내용
신윤복은 김홍도, 김득신과 더불어 조선의 3대 풍속 화가이다. 신윤복은 조선시대 천재화가로 현재까지도 대중은 그에 대한 관심이 많다. 인기에 대한 방증으로, 신윤복을 소재로 한 드라마와 영화가 제작되었다. <바람의 화원>과 <미인도>가 그것이다. 대중들이 신윤복에 지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그의 그림이 대중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기 때문도 있지만, 신윤복이 기존에 질서에서 벗어난 그림을 그리는 화가였기 때문이다. 신윤복은 조선시대 성리학적인 유교사상에서 벗어난 일상을 화폭에 그렸다. 신윤복이 주목한 인물은 여성(특히 미인과 기생)과 한량이었다. 이는 기존 조선시대의 풍속화풍의 인물들과는 차별화된 인물이다. 신윤복이 활약했던 시기는 18세기 후반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변화가 일어난 격동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조선이 일본과 중국과의 중계무역으로 화폐경제가 발달하고 한양이 도시의 면모를 갖추던 때가 18세기 후반이다. 이때 관리들은 돈을 횡령하고 축재해서 유흥풍조를 일으켜 기생문화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에 신윤복은 기녀를 화풍에 등장시켜서 양반중심의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풍자했다. 또한 신윤복 그림의 주제는 여성의 아름다움이 주가 된 경우가 많다. 신윤복의 대표작인 <미인도>를 통해 여성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했다는 것이 드러난다. 신윤복은 또한 남녀 간의 정취와 낭만적인 분위기를 화풍에 담기도 하였는데, <월화정인>에서 이러한 주제가 잘 나타난다. 신윤복의 풍속화 속 주제는 조선시대 유교적 문화에서는 나름대로 파격적인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나라, 혜원 신윤복, 그는 누구인가, newspeople, 2008
이한빛, 혜원 풍속도, 겸재의 풍경 디지털을 만나 '바람을 그리다',헤럴드 경제, 2017